제차는 딱딱한 각질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연하고 질긴 고무처럼 되어 있다.
에그바 신발(Eggbar shoes)은 계란형으로 생겼다고 해서 불리고 있다. 정상적인 편자를 제외 하고는 모두 치료용 편자 또는 예방 차원에서 만들어지는 특수편자다. 에그바는 보편적으로 굴건과 인대의 무리한 힘과 작용을 줄여주기 위해서 부착한다.

특히 구절 사용이 많은 마장마술 말의 구절 보호를 위해서 많이 사용되며, 다리의 부종이 있을 때 다리와 발굽에 충격 및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서 사용을 한다.

말발굽의 색깔은 네 다리 모두 다를 수 있다. 그 이유는 발굽이 자라나는 제관부의 피부색이 어떤 색깔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 발굽 색깔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심지어 발굽 하나에도 색깔이 나눠지기도 한다.

발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선택하라면 바로 재차다. 제차는 딱딱한 각질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연하고 질긴 고무처럼 되어 있다. 제차는 삼각형 뿔처럼 되어 있으며, 발바닥의 중심부에는 뾰족하고 발굽의 뒷부분을 넓게 차지하고 있고 오목한 발바닥에 볼록 튀어나와 있다.

제차의 역할은 크게 1. 발굽 속에 있는 혈관을 압박해서 혈액을 순환시켜 주고 2. 발굽의 수축을 막아주고 3.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4.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관리가 제일 안 되고 제일 약한 부분이 바로 재차다. 특히 수분에 약하고 암모니아 가스에 약해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사)한국말발굽기술자협회 홈페이지 http://koreanfarriers.com
교정·교열=이용준 기자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