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남경필 원희룡 제주도청서 말산업 육성 공동협력 등 상생협약 체결
31일 남경필 원희룡 제주도청서 말산업 육성 공동협력 등 상생협약 체결
14개 사업 추진 위해 공동추진기구 구성키로

말산업 육성과 지속가능한 교류협력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지역상생 발전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경기도와 제주도가 손을 맞잡았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31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경기도-제주도 상생협력’협약을 체결했다. 남경필 지사는 31일 제주도청을 방문해 원희룡 제주지사와 상생협약을 맺고 상호 소통과 협력으로 지역상생 발전모델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일자리창출과 신성장 산업 △농산물 등 유통판매 △도민 교육 및 공무원 교류 △관광 △연구 등 5개 분야 14개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번 상생협약 체결의 가장 핵심적인 협력 분야는 일자리 창출과 신성장 산업분야로 △신흥 해외시장 창업을 위한 공동지원 플랫폼 구축 △에너지산업 △빅데이터를 포함한 미래전략산업 활성화 협력 △말산업 공동 육성 등 모두 4개 사업이 포함돼 있다.
신흥 해외시장 창업을 위한 공동지원 플랫폼 구축사업의 경우, 신흥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창업과 스타트업 성장에 대한 양 도의 강점을 이용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경제 활성화를 이루자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양 도간 교류도시 등 네트워크 정보 공유, 해외 청년 창업포럼 공동개최, 해외 공동시장 개척단을 운영한다.
에너지 혁명을 통한 에너지 문명 바꾸기사업에도 협력한다. 경기도가 2030년 목표로 추진중인 에너지 자립정책과 제주도가 추진중인 전기차 보급 등 카본프리아일랜드 제주사업을 접목해 청정도시를 건설하자는 취지다. 이를 위해 전기자동차 기반의 저탄소 녹색도시 건설과 ICT 융합에너지 강소기업 육성에 공동협력하고,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발굴을 위해 노하우를 공유한다.
빅데이터·BT산업 등 미래전략산업 활성화도 추진한다. 양 도가 보유중인 데이터의 연계분석을 통해 예측기반의 정책의사결정 체제를 구축하고, 공동프로젝트 및 연구로 예측가능한 행정환경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BT산업 활성화를 위해선 바이오 관련 상호 선행 연구결과를 활용해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농촌경제의 새로운 대체성장동력산업과 6차산업화의 성공적 모델로 기대되는 말산업 육성에도 힘을 모은다. 말산업 육성은 국내 말산업 활성화를 위해 관련 국비 예산 확보와 법률, 제도개선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내용이다.
상생협력 협약식을 맺은 원 지사와 남 지사는 전기차를 타고 가시리로 이동해 가시리문화센터와 조랑말 박물관, 가시리 풍력발전 현장 등을 둘러봤다.
가시리문화센터에서는 정경운 가시리 이장으로부터 마을만들기 사업과 풍력발전단지 사업과 연계한 마을발전방안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고, 마을 방문을 기념해 말조형물을 선물했다.
이어진 오찬간담회에서 남 지사는 건배사를 통해 "가시리가 대한민국 미래 마을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것 같다"며 "우리 경기도에서도 `따복`이라고 따뜻하고 복된 마을 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많이 배워가겠다"고 화답했다.
제주도와의 업무협약을 맺게된 배경에 대한 질문에 남 지사는 "제주도와 경기도는 협치나 연정 등 새로운 협업체제 꾸리고 있는데, 지자체 간 협업이 대한민국 전체 발전을 위해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는 정치에서 연정을 먼저 시작했고, 제주는 민간과 협치를 시작했다. 이는 같은 정신으로 앞으로, 여러 분야의에서 협업 사례를 하나하나 쌓아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경기도와 제주도는 협력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련 분야 공무원으로 공동추진기구를 구성키로 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