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학자, 양재혁의 말 이야기 - 말 기초과학에 관하여3]

▣작은창자(소장)
□창자샘(Intestinal glands, Crypts of Lieberkuhn)
작은창자 전체에서 발견되고 많은 효소를 분비한다.

□샘창자샘(Duodenal glands)
샘창자(십이지장)에서 발견되고 alkaline solution을 분비한다.

□무리림프소절(Peyer`s patches)
작은창자 전체에서 발견되고 임파조직이 축적된 것이다. 항체생산과 세균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말의 소화기관의 거의 28%를 차지하는 소장은 위에서 일부 소환된 사료를 받아들인다. 기본적으로 소장은 위와 대장을 연결하는 관이고 평균 길이는 210cm, 팽창됐을 때 직경은 7~10 cm이며 약 45L를 수용할 수 있다.

소와 말의 소화기관에서 닮은 게 조금 있는데 소장의 수용할 수 있는 양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소의 작은창자는 말보다 거의 2배나 길고 직경은 거의 절반수준이다. 중요한 소화과정은 말의 작은창자에서 발생한다.

▣이자(췌장)
작은창자에서 효소가 분비되어 소화과정을 용이하게 하지만 효소를 분비하는 주요한 장기는 이자이고 단백질, 지방, 전분 및 당을 분해한다. 이자효소는 탄수화물을 당 및 전분으로 소화시키는 것과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 것을 도와준다. 그와 동시에 간에서 분비된 지방분해효소와 담즙은 수분 안에서 유화지방(emulsify fat)을 첨가한다.

말은 담즙을 저장하는 담낭이 없고, 간에서 나온 담즙은 직접 작은창자로 흘러들어간다. 소화과정 주에서 작은창자는 소화를 한차례 완성시키는데 창자벽에서 혈류를 통하여 영양소를 흡수한다. 탄수화물 소화와 흡수의 30~60%와 거의 모든 아미노산 흡수가 작은창자에서 이루어진다. 게다가 비타민 A, D, E, K 등이 작은창자에서 흡수되고 칼슘과 몇몇 인과 같은 미네랄도 흡수된다.

일반적으로 사료가 작은창자를 통과할 때 걸리는 시간은 30~90분이다. 작은창자에서 사료가 통과하는 시간이 빠르고 소화를 하는 효소의 역할에 시간이 짧게 걸린다.

말은 독성이 있는 사료를 먹었을 경우 산통과 같은 다양한 질병에 잘 걸리게 된다. 이유는 간단하다. 소에서는 작은창자에 도달하기 전에 반추위에서 해독을 한다. 말에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고 독성성분은 작은창자에 도달하며 변화안 된 상태 그리고 해독되기 전에 혈류로 흡수된다.
 

▣큰창자(대장)
큰창자는 막창자(맹장), 큰잘록창자(대결장), 작은잘록창자(소결장), 직장(곧은창자) 및 항문 등 5개의 기본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막창자는 길이 120cm와 직경 30cm, 큰잘록창자는 길이 360cm와 직경 25cm, 작은잘록창자는 길이 300cm와 직경 10cm가 된다.

□막창자(맹장)
막창자는 30~40L의 사료와 물을 채울 수 있고 작은창자로부터 소화가 안 된 건초 및 청초가 유입되면 질병이 발생한다. 막창자는 윗부분(기저부)에 입구와 출구가 하나인 특이하게 생긴 기관이고 사료들이 입구로 들어가서 소화과정을 거쳐 들어갔던 길로 다시 나온다. 수분이 충분하지 않은 건조한 사료를 많이 먹게 되면 막창자 아랫부분(첨부)에 폐색(impaction)이 발생하고 산통(배앓이)의 원인이 된다. 막창자와 큰창자의 일부에는 활동성의 세균과 미생물들이 많이 있는데 발효과정을 통하여 사료를 분해한다. 사료는 막창자에서 최대 7시간 정도 머물면서 미생물에 의한 발효과정을 거치게 된다. 비타민과 지방산은 발효의 산물이고 막창자에서 흡수된다. 말이 정상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미생물들은 사료종류의 소화를 위해 특수하게 변한다. 사료를 변경할 때 장내 미생물들이 서서히 적응하도록 몇 주에 걸쳐 천천히 변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큰잘록창자(대결장)
미생물소화는 큰잘록창자에서도 계속 이어진다. 미생물의 소화에 의해 비타민 B 그룹, 일부 미네랄 및 인 등 많은 영양소들이 여기에서 흡수된다. 큰잘록창자는 꼬여있는 소화관(twisted gut)이라 일컫는다. 이 창자는 오른쪽배잘록창자(우복결장, right ventral colon), 왼쪽배잘록창자(좌복결장, left ventral colon), 등잘록창자(배결장, dorsal colon)으로 구성된다. 배잘록창자는 주머니를 닮은 구조이고 많은 양의 섬유질을 효율적으로 소화를 할 수 있도록 설계돼있다. 그러나 주머니는 발효과정 동안에 꼬이게 되고 가스로 가득 찰 수 있다. 결국에는 심각한 산통으로 이어진다.

□작은잘록창자(소결장)
사료가 작은잘록창자에 도달할 때 거의 모든 영양소가 소화된다. 기본적으로 말이 소화할 수 없는 것만 남게 된다. 이 창자의 원래 기능은 과도한 수분을 회수하여 온 몸으로 돌려보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분변이 동글동글하게 형성되고 곧은창자(직장을 지나서 항문으로 배출된다. 사료를 먹고 소화하며 노폐물을 배출하는 전체 소화과정은 평균 36~72시간이 소요된다.

■요약
말은 어린 나뭇잎을 먹는 초식동물에서 어슬렁거리며 풀을 먹고, 대부분은 낮에 일부는 밤에 짧은 기간 동안 소화 가능한 동물로 진화했다. 말의 소화기관은 다량의 물, 섬유소, 용해성 당 및 단백질을 함유하는 물기 많은 풀(forages)에 적응했다.

가축화는 사료의 다른 면들을 가져왔다. 사료급여시간이 제한적이고 사료의 질이 농축되며 전분곡물처럼 공정을 거친 사료일 뿐만 아니라 건조하게 급여되고 흔히 사료의 형태나 양이 자연적이지 않다.

말의 소화기관의 해부학적 및 생리학적 지식을 완전히 이해해 적절하고 말에 호의적인 사양관리에 도움을 주고 소화기관의 질병을 최소화시켜야한다.

 

 

 

 

▣과제
말의 소화기관은 복잡한 장기들로 그룹을 형성하는데 자유롭게 풀을 뜯어 먹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가축화된 말에 인간이 강제적으로 운동시키고 일반적으로 사료를 급여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말 주인은 말의 복잡한 소화기관을 이해해 좋은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더 나은 사양관리를 할 수 있어야하며 합병증을 감소시켜야 한다.

- 참고문헌
1. Brega J. Anatomy & physiology; Essential equine studies(Book 1). J. A. Allen, London, 2004.
2. Sellnow L. Food factory. The horse 2006, 23(10), 73-77.
3. White NAⅡ. The equine acute abdomen. 1st ed. pp. 2-48, Lea & Febiger, Media, 1990.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