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 말산업 마이스터고등학교, 말산업 인재 육성 선도적 역할 수행

올해부터 말산업 국가자격시험의 응시연령이 기존 ‘만 18세 이상’에서 ‘만 17세 이상’으로
완화됐다. 이에 따라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 고등학교 재학생들도 말조련사·재활승마지도사·장제사 등 말산업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됐다.

응시 연령 완화 후 지난 5월 27일 처음 실시된 제6회 말산업 관련 국가자격시험 필기시험에서 다른 학교들보다 두각을 드러낸 학교는 말산업 마이스터고로 잘 알려진 ‘한국경마축산고’였다. 총 20명의 인원이 응시해 19명이 필기 합격이라는 성과를 낸 한국경마축산고를 알아본다.

지리산 자락 북서쪽에 위치한 한국경마축산고(교장 곽효진, 이하 경마축산고)는 국내 유일의 말산업 분야 마이스터고등학교다. 1970년 운봉축산고등학교로 개교한 이래 몇 차례의 교명 변경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다. 경마축산고는 시대 변화의 흐름에 발맞춰 다양한 변화를 시도해왔다. 2001년에는 특성화고등학교로 지정됐으며, 2003년에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해 마필 관리 분야 인재 육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2011년 9월 말산업육성법이 시행된 이후인 2012년 11월에는 국내 유일의 말산업 분야 마이스터고로 지정됐다. 마이스터고 지정과 함께 마필관리 분야 외 말조련사, 승마지도사, 장제사, 재활승마치료사 등 다양한 분야 말산업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기존 ‘마필축산과’에서 ‘말산업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했다. 교육과정도 마필관리 중심에서 말조련사와 승마지도사 양성을 목표로 하는 마술학 중심으로 편성해 2014년 3월 마이스터고로 개교했다.

◆교육목표
경마축산고의 교육 목표는 ‘바른 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말산업 전문기술인 육성’이다. 인간과 교감할 수 있는 동물인 말을 다루는 분야다 보니 인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경마축산고 졸업생들이 활동 중인 말산업 일선 현장에서는 경마축산고의 인성교육에 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세계 최고의 명마를 육성할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호스맨 육성’이 경마축산고의 지향점이다. 국내 말산업을 넘어 세계 말산업을 주도하고자 하는 게 경마축산고 구성원들의 목표인 셈이다. 경마축산고에서 기른 말과 함께 호흡을 맞춰 경마축산고 출신의 조교사와 기수가 세계 경마대회 또는 승마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다.

◆교육과정
보통교과 외 마학, 마술학, 말조련, 재활승마, 말보건관리, 말사육, 말산업영어, 말산업 안전관리, 농업기계, 동물자원, 농업이해, 농업기초기술 등 전문교과로 운영된다. 1학년은 마학, 마술학, 말보건관리 등 공통 교육을 실시하며, 국내외 말산업 현장 견학, 기초 승마 교육 등을 통해 말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을 진행한다. 2학년은 각자 원하는 직무별 심화 교육과 국내외 말산업 현장 실습을 실시한다. 3학년은 해외 말산업 현장에서 글로벌 현장 학습을 실시한다. 국내외 말산업체에서 인턴쉽 현장 실습을 통해 실무 경험을 익히는 교육을 진행한다.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
재학생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어 방과후 프로그램도 활성화돼 있다. 학기 중에는 해외 말산업 현장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외국어능력(영어, 일본어) 향상반을 비롯해 정보화능력 향상반, 직업기초능력 향상반, 말관련 전공 능력 향상반 등을 운영한다. 주말과 방학 중에는 자발적으로 학교에 남아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기초능력향상반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시설
경마축산고는 최고의 시설과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실내 마장, 실외 마장, 원형 마장, 원형 조 마식장, 마사, 워킹 머신 등 말산업 교육을 위한 완벽한 시설을 구비하고 있으며, 말을 다루기 위해 필수인 체력 증진을 위한 체력 단련실, 경마마술실습실 등을 갖춰 교육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학생들을 위한 시설과 놀이 공간도 마련돼 있다. 노래방, 탁구장, 당구장을 구비해 학습 이외 학생들의 활동도 보장하고 있다.

◆진로·진학 프로그램
경마축산고는 국내 12개소, 국외 5개소 말산업체와 산학협력을 맺고 있다. 협약을 통해 다양한 위탁 교육 및 현장 체험 실습은 물론 말산업체의 졸업생 우선 채용도 지원하고 있다. 2016년 2월 졸업생의 진로 현황 조사 결과 취업률 70%를 기록했으며, 경마축산고 자체적으로 최근 5년 졸업생을 대상으로 진로 현황을 조사한 결과, 졸업생 70~80%가 말산업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18학년도 한국경마축산고 신입생 입학 전형 요강

-‘2018학년도 전라북도 고등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중학교 내신 성적 산출지침’에 따라 내신성적을 반영한다.

-산출된 내신성적순으로 정원의 200%인 80명 중 일반전형 72명(지역안배 28명, 전국 44명), 사회통합전형 8명을 1차 합격자로 선발한다.

-사회통합전형 지원 인원이 각 전형 정원의 2배수 미만인 경우 지원 인원을 제외하고 나머지 인원을 일반전형 지원자 중에서 1차 합격자로 선발한다.

-사회통합전형 1차 합격자에서 탈락한자는 원서에 표시한 경우 일반전형 기회로 부여하고 지역안배 인원 28명을 1차 합격자로 선발 한 후 전국 44명을 선발 한다. 이때 지역안배 전형 우선 선발에서 탈락한 지원자는 전국 44명 전형 대상자에 포함하여 전형한다.

-1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석차백분율에 의한 석차백분위 점수와 심층면접 점수를 합산한 성적으로 정원인 40명을 최종합격자로 선발한다.

원서 접수 기간은 10월 23일부터 10월 27일 오후 5시까지며, 전북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의 경우는 출신 중학교에서 나이스 원서작성 프로그램을 통해 작성 및 제출하면 되고, 타 시·도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전북고입전형포털(http://satp.jbe.go.kr)를 통해 온라인 작성 및 제출하면 된다.

1차 합격자 발표는 10월 30일 10시 전북고입전형포털(http://satp.jbe.go.kr)을 통해 발표되며, 심층 면접 및 신체검사는 11월 2일 오전 8새 30분 한국경마축산고 강당에서 진행된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11월 6일 10시 전북고입전형포털(http://satp.jbe.go.kr)를 통해 공고된다.

▲최고의 시설과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는 한국경마축산고는 ‘세계 최고의 명마를 육성할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호스맨 육성’을 교육 최종 목표이자 지향점으로 삼고 있다. 국내 말산업을 넘어 세계 말산업을 주도하고자 하는 게 경마축산고 구성원 모두의 꿈꾸는 목표이다.

황인성 기자 gomtiger@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