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소년승마 활성화 방안 연구(30)

Ⅱ. 유·청소년 승마시설 확보방안

유·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승마시설 확보 방안으로 공공성을 강조한 공공승마장과 개인 사업을 통한 사설승마장 등이 있다. 각 용도별로 활용하는 방안을 알아본다.

4. 기존 유·청소년 교육시설 활용방안
가. 유·청소년 교육시설 활용 시 장·단점

■ 장점
◦청소년수련원 시설을 활용할 경우 효과적으로 전국의 대다수 학생에게 승마체험 기회제공 가능
◦청소년수련원의 프로그램 운영 및 학생 지도 노하우를 바탕으로 승마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고 학생운송비용이 별도로 들지 않음
◦국립 및 시립 청소년 수련원의 경우 재정적 이익보다는 교육적인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때문에 능동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효과 극대화 가능

■ 단점
◦대부분의 청소년수련원의 경우 학년단위로 일시적으로 단기간(2박3일)동안 청소년수련원에 머물기 때문에 연속적인 승마프로그램을 적용하기 불가능하여 단순 체험수준의 교육에서 벗어날 수 밖에 없음. 또한 2박 3일 동안 승마교육만 실시하는 것이 아니고 특별활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체험수준의 교육만 이뤄질 수 있음
◦현재 대부분의 청소년 수련원에는 말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안전한 승마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전문요원이 전무한 실정임
◦새롭게 승마교육프로그램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승마시설 및 마사, 승용마를 구비해야 하는 재정적 부담을 가지고 있음. 또한 기본 말 관리비 및 사료비 등 운영비를 충당할 수 있는 재정적 여건을 갖추고 있지 않음

▲청소년수련원 시설을 활용할 경우 효과적으로 전국의 대다수 학생에게 승마체험 기회제공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청소년수련원의 프로그램 운영 및 학생 지도 노하우를 바탕으로 승마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도 있다. 기존 청소년 수련원시설을 활용한 유청소년승마프로그램 운영모델.

□ “비용과 인프라가 문제”
용인시청소년수련원(김영훈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담당자, 전화 인터뷰)

2013년 청소년수련원을 방문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승마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해본 경험이 있음. 자체 승마교육시설이 없기 때문에 용인시내 위치한 승마장과 연계하여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함. 먼저 학생을 승마장으로 이동하여 승마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할 때 100~200명의 학생을 승마장까지 운송하는데 비용적인 어려움이 있었음. 또한 승마장에 다수의 학생을 수용하여 제대로 된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전문인력과 말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음. 그 후에 실시한 프로그램은 인근승마장에서 말을 청소년 수련원으로 이송하여 실시하였음. 안전한 승마교육 운영을 위해 말 한 마리 승마교관보조원을 배치하여 교육을 실시하였음. 하지만 또 문제로 대두되는 것이 비용임. 1인당 1만원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을 때 학교 측에서는 학생들에게 추가비용을 지불할 수 없어 정해진 예산 내에서 운영할 수 있는 비용(5천원)으로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함. 이는 아직 승마에 대한 인식과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이라 사료됨. 가장 좋은 방법이 청소년 수련원에서 승마시설을 구축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비용을 낮추는 방법이 있지만 승마시설 및 말을 관리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을 감당할 수가 없기 때문에 현실성이 없음. 만약 지원을 받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소규모 학생을 대상으로 선택학습교육프로그램으로 2박3일간 로테이션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함. 미리내 청소년 교육원과 같이 민간차원에서 수익보다는 주관을 갖은 경영자가 운영한다면 학생들의 호연지기 함양을 위해 필요하고 또한 가능한 사업이라 생각함. 정부에서 학교에 승마교육지원금을 책정, 운영하게 한다면 수요자인 학교에서도 적극적으로 승마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할 것임. 왜냐하면 교육상 좋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임

□ “좋은 호응, 하지만 운영상 문제”
국립평창수련원(김용대 부장 전화인터뷰, 활동운영부 업무총괄)

한해 국립평창수련원을 방문하는 학생은 약 15만~17만 명으로 국내에서도 대표 청소년수련원임. 학생들은 2박 3일 일정으로 각각 월요일과 수요일에 수련원에 참가함. 아직 정규적으로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해본적은 없으나 수련원에서 개최한 축제에 마사회의 지원을 받아 포니 4마리와 인근 말 목장에서 말 4마리를 지원받아 체험승마행사를 실시했는데 호응이 대단히 좋았음. 수련원에서 직접 마사를 건립하고 말을 구입하여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는 비용문제가 있기 때문에 꺼려하고 있음. 또한 말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거나 승마교육이 가능한 인력이 없기 때문에 승마프로그램의 장점은 인식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운 실정임. 현재는 가족단위로 펜션을 찾는 이용고객에게 인근승마장을 소개하는 정도의 수준에서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나. 유·청소년 연수시설 활용 시 보완사항 및 운영체계

1) 인근 유·청소년승마장과 연계한 승마프로그램 운영
◦유·청소년 수련원시설에서 직접 마필을 보유하여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하기에는 재정적, 기술적 부담을 느끼고 있음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인근 승마장과 연계하여 승마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함
◦하지만 승마장까지 거리가 멀기 때문에 단체 학생들이 승마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고 선택프로그램으로 운영 시 기존 선택프로그램과 비교해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선뜻 선택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그러므로 청소년 수련원의 선택프로그램으로 승마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보다는 승마활동이 주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단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함
◦안전하고 효과적인 승마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기 위해서 청소년 수련원에서는 승마교육전문인력을 고용하여 말과 장소는 인근 승마장을 활용하되 교육프로그램은 청소년수련원 소속인력이 운영


다. 운영모델(중앙승마아카데미)
1) 중앙승마아카데미
◦위 치 :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낙동대로 2206(구, 금호리 707번지)
◦총사업비 : 1,069백만원 (국비 100백만 원, 도비 30백만 원, 시비 70백만 원, 자부담 869백만 원)
◦사업규모 : 부지 45,798 ㎡
-경기시설 - 실내마장(1,680㎡), 실외대마장(3,750㎡)  
-관리시설 : 마사(마방 26칸), 창고/마분장 1, 관리동 1.
-부대시설 : 주차장(50대), 승마체험장(원형트렉), 외승로(1km)
◦승마장(조련시설) 운영현황
-승마장 개장 : 2013.11.0
-승마장 인력현황 : 4명(교관 2, 직원 1, 기타 1)
-마필 보유두수 : 16두(더러브렛 14, 쿼터호스 1, 프레시안 1)
◦운영현황
-회원(월/쿠폰제회원) : 40명 강습 및 체험인원 300명/월
-2014년 상반기(1월 1일 ~ 6월 30일) 수입액 : 33,741천 원

▲유·청소년승마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 설립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담요원을 현장에 투입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5. 유·청소년 승마시설 확보에 대한 제언

◦청소년 수련원 및 수련관은 국내 유·청소년승마산업 및 문화를 선도하는데 가장 적합한 시설임
◦학기 중에는 학급별로 방문하는 유·청소년을 대상으로 체험승마위주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방학 중에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승마활동이 중심이 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중(1~3주), 장기간(1~2달) 승마교육캠프를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함
◦또한 승마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유·청소년수련원 자체적으로 갖추고 있는 여러 시설과 프로그램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이러한 승마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수련원 내에 마사시설을 확충하고 말전문교육인력이 필요함. 이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말산업 육성사업 선정 시, 청소년수련원에서 승마장신규사업을 신청할 경우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의 행정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함
◦또한 중앙정부의 사업인 씨암마도입 사업으로 생산되는 포니를 청소년수련원의 승마장에 보급하여 안전한 승마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야 함
◦시설설비 및 마장, 말 설비 및 유지비용의 부담이 있을 경우에는 인근지역의 승마장과 연계한 승마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함
◦현재 유·청소년승마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이 전무함. 그러므로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기관 설립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담요원을 현장에 투입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임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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