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회사법인 돈박(주) 김종수 대표, 6월 농촌융복합산업인 선정
농가 소득 증대·소비 시장 개척·체험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6월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경상남도 밀양시 소재 농업회사법인 돈박(주)의 김종수 대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농업 분야의 생산(1차), 제조·가공(2차)과 유통·체험·관광 등 서비스(3차)를 통해 다양한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농촌융복합산업 우수 경영체를 매달 선정,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선정해오고 있다.

농업회사법인 돈박(주) 김종수 대표는 중국산 저가 연근의 위협을 받고 있는 위기 상황 속에서 고품질 유지가 가능한 가공 기술 개발로 돌파구를 찾아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민 고용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김종수 대표는 직접 연근을 재배하면서 고품질 연근을 대량 생산하고 선별·출하하기 위해 2014년 15개 농가로 구성된 ‘공선출하회’를 조직했다. 현재는 12개 농가에서 연근을 생산하고 있으며 작년 한해 약 400톤의 연근을 공급하는 등 안정적인 원료 확보와 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돈박(주)은 HACCP 인증을 받은 가공·냉동시설을 완비해 연근차를 비롯한 연근튀김, 연근분말, 연근채 등 다양하고 안전한 가공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연간 1,500톤의 연근 가공이 가능한 최신식 설비(세척기, 로스팅기, 슬라이스기, 건조기 등)를 갖춰 올해 대형 유통업체와 연간 220톤의 ‘찜가공 냉동 연근’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김종수 대표는 기존 연근 제품과 차별화한 고품질 연근 가공 제품을 선보였으며 특히 ‘찜가공 냉동 연근’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고 조리가 간편해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돈박(주)의 가공제품은 온·오프라인 판매는 물론 중국, 일본 등 해외 시장에도 진출했고 그 성과를 인정받아 2016년 경상남도 ‘농식품가공 수출 전문 업체’로 지정받았다.

농업회사법인 돈박(주)은 연꽃과 연근을 활용한 대표 행사로 2015년부터 매 7월마다 ‘연꽃 길 따라 20리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있다. 이 행사는 연근 재배 체험과 사진 대회, 연꽃 음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해 연근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를 촉진하는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연꽃길을 따라 조성된 20리 둘레길에는 밀양연극촌과 체험장, 연꽃 단지가 인접해 있어 볼거리, 즐길 거리가 풍부해 작년에는 10만여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최봉순 농식품부 농촌산업과장은 “농업회사법인 돈박은 특별한 연근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농가의 소득 증대,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은 물론 체험 활동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식품부는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농촌융복합산업 우수 경영체를 지속적으로 지원·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6월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농업회사법인 돈박(주) 김종수 대표를 선정했다. 김종수 대표는 중국산 저가 연근의 위협을 받고 있는 위기 상황 속에서 고품질 유지가 가능한 가공 기술 개발로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민 고용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사진 제공= 농식품부).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