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유·청소년 승마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2. 승마활동과 연계 가능한 교육과정 판단
라. 방과 후 학교

■ 개요 및 추진근거
◦수요자(학생·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 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

◦학교 계획에 따라 학생들의 자율 참여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 교육활동

■ 비전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창의인재 육성

■ 목표
-학교교육 기능 보완·확대
학생들이 진로·적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기능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 제공

-사교육비 경감
교과, 예체능 등 관련 사교육 수요 흡수·대체

-교육격차 완화
도시 저소득층과 농어촌 소재학교 학생에 대한 방과 후학교 수강지원확대

-돌봄기능 확대
학생 보호 및 돌봄서비스 확대 제공

-지역사회학교 실현
지자체, 대학 등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 운영기본방침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학교장 중심 자율 운영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는 있으나 학교의 여건상 교사와 시설이 부족하여 민간 위탁운영을 할 경우, 프로그램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자문)를 거쳐 위탁운영 가능

※ 방과후학교에 대한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운영 기본 계획, 기(期)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운영 방식(민간 위탁운영 포함)과 학부모 경비 부담 사항(강사료, 교재 구입비, 재료 구입비, 수용비 등 방과후학교 수강료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
-심의(자문)시 방과후학교 소위원회의 사전 검토 결과를 청문할 수 있음(민간위탁의 경우)

◦수요자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원칙으로 운영 (강제 참여 유도 금지)
-학생 및 학부모가 신청하면 학교가 구성하여 제공하는 주문형 프로그램 운영 권장
-학생·학부모의 방과후학교 참여 선택권 보장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의 체계적 관리
학생들의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학교생활기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입력(입력여부는 교육적 유의미성 등을 고려하여 학교에서 판단하여 입력함)

■ 교육대상 및 장소
◦희망하는 해당 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타교 학생까지 확대 가능
◦학교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 연계·활용

■ 운영기간 및 시간
◦운영 기간은 학교여건에 따라 기(期)별로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되, 외부강사 및 민간 위탁 계약은 기(期)별 운영기간과

◦민간 위탁운영 계약은 동일 기관과의 계약이 1년을 경과하면 재공모 절차를 거쳐야 함
◦방과후 학교 소위원회는 민간위탁 운영에 한하여 구성·운영
◦운영 시간은 정규 수업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하되,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지 않도록 수익자 부담 프로그램을 정규 수업 전 또는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는 사례 금지

-학생·학부모의 수요에 따라 방과후뿐만 아니라 토요일, 휴업일, 방학일 등을 활용하여 운영
-학교별 실정에 맞게 학년 초 정규수업의 시작과 함께 방과후학교 운영
-학년 시작 전 방과후학교 운영 기본계획 수립 및 교육수요자에게 홍보 및 안내
-사교육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3월 첫주부터 운영 권장
-학교 교육 계획서 및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수요자가 방과후학교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홍보

▲‘방과 후 학교’는 수요자(학생·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해 수익자가 부담 또는 재정 지원을 하는 정규 수업 이외의 교육 활동을 뜻한다. 승마에 대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면서 학부모들 사이에서 승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 프로그램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과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조화로운 운영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조사 및 선호도가 높은 분야를 고려하여 프로그램개설

◦학생·학부모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질 높은 프로그램의 제공·운영
-소질·적성 및 진로에 따른 개인역량 계발에 중점을 두고 개설
-지속적인 수강이 가능하도록 단계별 프로그램 개설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 개설뿐만 아니라 주문형 프로그램 운영

◦학생 수요에 따라 토요일, 휴업일, 방학 중에도 운영하여 지속성 유지
◦프로그램 종료 후 만족도 조사 실시 및 조사결과 환류 강화
◦모든 프로그램 운영에 돌봄 및 철저한 학생관리(출결관리, 진로·진학상담 등)

■ 방과후 학교 사업지원
◦사교육비 경감, 교원업무경감 등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 조성

◦2014년 추진 계획
-예산지원 : 목적사업비로 교부
-공립 초등학교 교당 13,000천원, 공·사립 중학교 교당 8,000천원 지원

◦추진 방향
-방과후학교 보조인력 인건비, 강사료 보전 및 저소득층 자녀 수강료 지원,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에 예산을 자율적으로 편성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해 50%이상 편성 권장

■ 방과후 학교 지원센터 운영
◦방과후학교 온라인관리시스템 활용 지원으로 업무담당 교사 행정업무 경감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 및 우수강사, 우수 운영사례 발굴·보급

◦학생과 학부모, 학교가 원하는 다양한 정보 제공
-방과후학교 홈페이지 운영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을 위한 콜센터 운영
-방과후학교 업무담당 부장 교사 및 외부강사 연수
-방과후학교 길라잡이 제작·보급


▲한국마사회는 각 지역 교육지원청과 협약을 통해 자유학기제를 위한 ‘말산업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성장기 아이들이 말과 교감하며 승마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후문이다.


마. 자유학기제
■ 자유학기제의 개념
중학교 교육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중간·기말고사 등 시험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토론,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개선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2016년 3월 전국 중학교 전면 시행)

■운영내용
◦자유학기에 집중적인 진로수업 및 체험을 실시하여 초등학교(진로인식)-중학교(진로탐색)-고등학교(진로설계)로 이어지는 진로교육 활성화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 대폭 확대

◦자유학기제 대상학기는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결정하되, 연구학교의 운영 등을 통해 신중히 결정

◦자유학기에 특정 기간에 집중되어 실시되는 중간·기말시험은 실시하지 않고 학생의 기초적인 성취 수준 확인 방법 및 기준 등은 학교별 마련

◦자유학기를 교육과정 운영, 수업방식 등 학교 교육방법 전반의 변화를 견인하는 계기로 활용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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