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유·청소년 승마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4. 교육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구성내용
가. 말에 대한 특성이해

■ 교육목적
◦말에 대한 습성과 성격, 의사전달 방법 등 사람과 말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마방관리, 사양관리, 마체 손질 등 말의 사육환경과 생활에 대한 이해
◦말의 건강상태와 감정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한 직접관찰 학습

■ 교육내용
◦말의 습성과 성격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말을 대하는 태도, 자세교육
◦말의 사육환경과 먹이주기 등으로 말과 친해지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
◦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로 말과 사람간의 올바른 관계정립

나. 승마 준비물 및 말 손질법, 말 장구 장착법 익히기

■ 교육목적
◦말에 대한 습성과 성격, 의사전달 방법 등 사람과 말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마방관리, 사양관리, 마체 손질 등 말의 사육환경과 생활에 대한 이해
◦말의 건강상태와 감정상태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한 직접관찰 학습

▲승마 교육의 첫 과정은 말에 대한 습성과 성격, 의사전달 방법 등 사람과 말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하는 것이다.

■ 교육내용
◦말의 습성과 성격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말을 대하는 태도, 자세교육
◦말의 사육환경과 먹이주기 등으로 말과 친해지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
◦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로 말과 사람간의 올바른 관계정립


다. 승마의 기초과정 교육
■ 교육목적
◦승마에 대한 초급과정 입문단계로 말을 타는 기초지식 습득
◦말과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말과 혼연일체가 되어 함께 하는 요령학습
◦기초적인 말의 조정, 기승, 하마, 말 끌기 등 승마에 대한 기초훈련

■ 교육내용
◦복장 및 장구 착용 후 마방에서 말을 끌고 나오는 과정에서 말과 걸어보기
◦말에 오르기(기승)와 내리기(하마)의 올바른 자세 익히기
◦고삐 잡는 법 숙지로 기본적인 말 조정술 익히기
◦말 위에서의 올바른 기승자세 익히기 및 몸으로서 말을 조정하는 방법 훈련
◦말 위에서의 균형유지를 위한 기본 마상체조 해 보기
◦말과 함께 걸어보는 보행방법 익히기

■ 기초과정 교육세부 프로그램

(1) 말 끌어 보기
∙ 말과의 걸음걸이 자세와 보조 맞추기
∙ 말을 끄는 위치와 걸을 때 말 상태 관찰법 등
∙ 걷는 과정에서 말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말과 첫 대면에서 애정 표현과 친밀감 형성요령 습득

(2) 기승법 과 하마법
∙ 말 타기 전 자신의 신체에 적합한 등자 조정
∙ 말을 타는 반동자세와 안전한 안장 안착법
∙ 하마 시 발의 위치 등 안전한 하마법 학습
∙ 안장과 등자를 활용한 안정된 하마방법 교육

-안전하게 말을 타고 내리는 방법 습득으로 승·하마 시의 안전사고 방지

(3) 고삐잡고 쥐는 법
∙ 말을 끌 때, 기승과 하마 시 말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고삐 잡는 방법 교육
∙ 안장에 안자서 안전하게 고삐 잡는법 학습
∙ 고삐의 위치에 따른 말의 반응상태 학습

-올바른 고삐 사용에 대한 교육으로 말과 호흡맞춰 안정된 승마운동

(4) 안장 위에서의 자세유지
∙ 말의 움직임과 일치하기 위해 허리아래에서
무릎까지의 올바른 자세유지방법 습득
∙ 말의 동작을 감지하여 머리와 발목 등의 바른
위치와 몸의 균형상태 유지요령 학습

-말과의 일치된 호흡으로 유연하고 안정된 승마운동 실시

(5) 마상체조
∙ 안정된 승마자세 점검, 확인을 위한 마상운동
∙ 신체의 각 부분을 가벼운 운동실시로 마상에
서 정신적 안정감 유도
∙ 각 신체부위에 대한 올바른 자세유지 학습

-말과의 보행 전에 신체 각 부위의 상태자각 및 안전한 보행을 위한 준비에 대한 학습

(6) 말의 조정술 교육
∙ 기승자와 말과의 교감을 위한 신호전달 방법
∙ 기승자의 목소리와 몸의 움직임에 의한 말의
반응상태 관찰과 행동 숙지
∙ 고삐나 몸의 동작에 따른 방향전환 방법학습

-가벼운 보행으로 말의 움직임과 동작에 대한 기본적인 행동파악

(7) 기초적인 보행기술의 습득
∙ 말에 기승해 걸어보는 평보와 정지 훈련숙지
∙ 수축, 보통 등의 평보의 종류에 따른 연습
∙ 평보 보행과정에서 바른 자세와 말과의 호흡을 맞춰 보는 승마의 기본과정 학습

-승마에 대한 기본과정인 말을 타 보는 행위를 해봄으로서 자신감과 긍지, 성취감 함양

(8) 승마 후의 마무리
∙ 말에 착용된 마구의 탈착과 정리정돈 학습
∙ 차기 학습자를 위한 복장의 올바른 정리정돈
∙ 기승한 말에 대한 애정표현과 손질로서 깔끔한 마무리와 교관에 대한 감사의 예절표현

-다음 이용자를 위한 배려와 말과 교관에 대한 감사예절 표현학습



라. 승마의 중급과정 교육
■ 교육목적
◦초급과정을 이수한 계층을 대상으로 승마에 대한 가치이해 심화
◦말과 트래킹활동으로 자연 속에서 호연지기와 상황대처능력 등 리더십 함양
◦말과 함께 호흡하는 과정에서 자존감과 자신감, 동물사랑 등의 인성함양

■ 교육내용
◦안전한 승마를 위한 위기상황 대처법과 승마수칙 등 안전관리 교육
◦승마인이 갖추어야 할 장구착용 및 손질, 말의 관리방법 등에 대한 심화교육
◦평보, 구보, 속보와 장애물 피하기 등으로 말에 대한 조정능력 키우기
◦급 정지, 급회전, 방향전환 등에 대한 훈련으로 승마 시 돌발적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배양훈련
◦외승 코스로 트래킹하기 등 야외승마 훈련실시


▲승마 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대상자에 따라 차별 교육도 가능하다.

마. 승마 외 교육프로그램
■ 교육목적
◦1박2일 이상의 체험학습으로 삶에 대한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소양교육과 향후 진로선택 등에 도움이 되는 교육으로 건전한 가치관 형성에 기여
◦범죄행위 등의 문제 청소년에게는 인성함양을 위한 소양교육과 더불어 행위의 위험성을 자각하여 교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신체 및 정신장애 대상자의 자활에 도움이 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 교육방법
◦주간의 특정시간 또는 야간의 취침 전까지 시간을 활용하여 인성교육실시
◦교육 강사는 명망 있는 전문가를 선정하여 각 계층에 적합한 내용으로 교육
◦범죄행위 등의 문제 청소년에게는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교육과 심리치료 및 인성함양교육 등의 다각적인 프로그램을 활용한 교육실시
◦신체 및 정신장애 대상자에 대해서는 다양한 치료사례를 연구하여 장애유형별로 적합한 교육실시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