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유·청소년 승마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5. 대상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1) 일반 유·청소년계층 교육프로그램
2) 비행 및 문제 유·청소년계층 교육프로그램

가. 교육목표
□ 비행 및 문제유형별 맞춤식 교육프로그램 구성으로 교정효과 극대화
◦게임물, 약물 중독, 폭행, 범죄, 기타문제유형별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구성
◦유형에 따라 교육인원과 교육기간, 교육방법 등을 특화해서 교육실시
◦승마교육 외 전문가에 의한 심리치료와 정서치료를 병행하는 프로그램 구성

□ 승마행위 보다 말과 함께 하는 인성함양교육에 중점을 둔 교육실시
◦말과 나의 관계를 통한 나의 참모습 인식으로 자아의 재발견
◦말과 교감을 통한 정서순화와 말과의 소통법 학습으로 원만한 인간관계 학습
◦말 먹이주기, 마방 청소, 말 보살피기, 복장 갖추기, 마구장착 등의 학습으로 배려심과 협

□ 동심, 책임김, 정리정돈 생활화 등의 소양함양
◦동물애호정신을 바탕으로 한 인간애 및 자아존중감 함양

□ 밝고 건강한 인격체로 변모시켜 정상적인 학교생활복귀 촉진
◦승마를 통한 인성함양과 시청각학습 및 심리치료 등으로 잘못된 습관교정
◦일과학습에 대한 성찰과 반성, 명상의 시간 등으로 인격수양 정례화
◦과거의 잘못된 행동과 습관에 대한 반성을 해 볼 수 있는 학습프로그램 구성
◦또래 등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공동체 의식 함양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함으로서 행동에 대한 책임성과 인내심 배양

나. 교육대상
□ 유해매체 또는 약물 등에 중독성향의 유·청소년 계층
◦게임, 인터넷, 스마트폰의 중독 또는 중독위험 계층
◦본드, 약물 등의 중독 또는 중독위험 계층

□ 폭력, 가출 등의 범죄에 연루된 유·청소년 계층
◦온라인, 오프라인상의 학교폭력 가해자 계층
◦절도, 가출 등 고위험군에 속한 계층

□ 심리불안정, 우울증, 문제부모, 학교부적응 유·청소년 계층
◦따돌림 등에 의한 심리불안, 우울증으로 자살 위험군 계층
◦가정불화, 다문화 가정 등에 의한 학교 및 사회부적응 계층

▲승마 체육활동은 일반적인 유·청소년뿐 아니라 비행 및 문제 유·청소년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살아있는 동물인 말과 교감함으로써 인성 함양은 물론이고, 자아의 재발견과 성찰을 통해 정서적 치료효과도 볼 수 있다.


다. 교육 프로그램 구성내용
(1) 유해매체 또는 약물 등에 중독성향의 유·청소년 계층
■ 교육개요
◦승마를 통해 각종 매체 및 약물 등에 중독 위험군에 대한 치유교육
◦중독유형군별로 인성교육 등과 병행하여 맞춤형 교육실시
◦중독 상태 및 정도에 따라 2~3주간의 합숙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

■ 교육방법
◦말과의 교감을 통한 자아의 재발견과 성찰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
◦인문소양교육 및 중독의 폐해에 대한 시청각 프로그램교육 병행
◦외부 전문가에 의한 심리치료와 정서치료를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치유효과 극대화를 위해 프로그램에 따른 단계별 교육
-중독의 위험성 인지 및 자각 → 어두웠던 과거에 대한 반성 →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 자아의 재발견 → 밝고 희망찬 미래의 재설계 → 정상적인 학교 및 가정생활로의 복귀

◦1주차 : 중독의 위험성 인지 및 자각 → 어두웠던 과거에 대한 반성
-1주일 중 휴일 하루는 말과 더불어 야외 트레킹을 하면서 말과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인성함양 및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
◦2~3주차 :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 자아의 재발견 → 밝고 희망찬 미래의 재설계 → 정상적인 학교 및 가정생활로의 복귀
-중독 상태의 경·중에 따라 2~3주간의 교육과정으로 실시


(2) 폭력, 절도, 가출 등의 범죄에 연루된 유·청소년 계층
■ 교육개요
◦승마를 통한 폭력, 가출, 절도 등의 범죄행위에 연루된 위험군에 대한 치유
◦위험유형군별로 인성교육 등과 병행하여 맞춤형 교육실시
◦상태의 심각성 및 정도에 따라 2~3주간의 합숙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

■ 교육방법
◦말과의 교감을 통한 자아의 재발견과 성찰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
◦인문소양교육 및 유형별 위험성과 폐해에 대한 시청각 프로그램교육 병행
◦외부 전문가에 의한 심리치료와 정서치료를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치유효과 극대화를 위해 프로그램에 따른 단계별 교육
-자신의 행위에 대한 위험성 인지 및 자각 → 어두웠던 과거에 대한 철저한 반성 →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 자아의 재발견 → 밝고 희망찬 미래의 재설 계 → 정상적인 학교 및 가정생활로의 복귀

◦1주차 : 자신의 행위에 대한 위험성 인지 및 자각 → 어두웠던 과거에 대한 철저한 반성
-1주일 중 휴일 하루는 말과 더불어 야외 트레킹을 하면서 말과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인성함양 및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
◦2~3주차 :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 자아의 재발견 → 밝고 희망찬 미래의 재설계 → 정상적인 학교 및 가정생활로의 복귀
-문제 상태의 경·중에 따라 2~3주간의 교육과정으로 실시


▲현재 각 지자체와 청소년 관련 단체에서는 위기청소년 및 학교 밖 청소년의 치유 프로그램 중 하나로 승마를 통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 심리불안정, 우울증 자살 위험군, 문제부모, 학교부적응 유·청소년 계층
■ 교육개요
◦승마를 통한 심리불안정, 우울증, 문제부모, 학교부적응 위험군에 대한 치유
◦위험유형군별로 인성교육 등과 병행하여 맞춤형 교육실시
◦상태의 심각성 및 정도에 따라 2~3주간의 합숙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

■ 교육방법
◦말과의 교감을 통한 자아의 재발견과 성찰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
◦인문소양교육 및 유형별 위험성과 폐해에 대한 시청각 프로그램교육 병행
◦외부 전문가에 의한 심리치료와 정서치료를 병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
◦치유효과 극대화를 위해 프로그램에 따른 단계별 교육
-자신의 행위에 대한 위험성 인지 및 자각 → 어두웠던 과거에 대한 철저한 반성 →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 자아의 재발견 → 밝고 희망찬 미래의 재설계 → 정상적인 학교 및 가정생활로의 복귀

◦1주차 : 자신의 행위에 대한 위험성 인지 및 자각 → 어두웠던 과거에 대한 철저한 반성
-1주일 중 휴일 하루는 말과 더불어 야외 트레킹을 하면서 말과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사회성, 인성함양 및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
◦2~3주차 :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된 자아의 재발견 → 밝고 희망찬 미래의 재설계 → 정상적인 학교 및 가정생활로의 복귀
-문제 상태의 경·중에 따라 2~3주간의 교육과정으로 실시


< 문제 유·청소년의 발생원인과 특징 >

유·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미성숙으로 감수성이 풍부하고 예민하여 가정 및 주변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여서 비행에 빠질 많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 비행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개인의 특성과 욕구불만, 이상과 현실의 괴리, 열등감에서 발생하는 개인적 요인과 입시위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부적응에서 오는 교육적 요인, 물질만능주의에 의한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메스미디어와 상업적 유해매체의 범람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사회적 환경요인으로 볼 수 있는데 무엇보다도 비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혼, 가정폭력, 빈곤, 편부모, 결손가정 등에서 발생하는 가정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파악된 위기청소년은 약 87만 명에 달하며, 경제 불황과 빈부격차의 심화, 모든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적 사회분위기 속에서 양산속도가 증가하고 있어 큰 사회인 문제로 대두되었고 시급히 해결하여야 할 국가적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비행청소년의 공통된 특징으로는 자존감이 낮고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한 관계로 타인과의 관계형성능력에 문제가 있어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고 충돌조절 능력에도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성격적 특징으로 타인의 인격이나 권리를 존중하지 않고 행위에 대한 죄의식이 결여된 경우도 있다. 승마교육 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제 청소년들의 공통된 특징을 감안하여 이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두어 승마와 심리치료를 병행함으로서 상호간 시너지효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위기청소년을 바른길로 인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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