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프랑스의 승마

제6장 시설 (승마장)

프랑스의 승마 클럽 중 약 70%가 민영이며 30%는 민영+공영의 형태이다. 후자의 경우는 각 지방 정부에서 소유지를 임대하고 민영 기업이 그 부지에서 승마 클럽을 운영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프랑스의 승마 클럽은 보통 모든 고객에게 프랑스 승마 연맹의 라이센스를 등록하도록 하기 때문에 라이센스를 얼마큼 발급받았는지를 보면 그 승마 클럽의 규모를 대략 파악할 수 있다.

󰋪 약 70%의 승마 클럽이 연간 라이센스 발급 수가 100명 이하였다. 하지만 비정기적으로 기승을 하는 고객이 많은 경우, 방학에만 혹은 학기 중에만 이용한다든지 장애인 단체를 위한 승마 시설인 경우는 라이센스 발급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 프랑스의 승마장은 전체 평균적으로 34두의 마필 (대부분 포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21두가 승마장 소유, 나머지는 자마 위탁 관리 마필이나 대회, 판매등의 다른 용도로 보유하고 있는 마필이다. (Observatoires economiques regionaux, 2006~2008). 하지만 이러한 마필 보유수는 전체 평균으로 승마장의 규모에 따라서 편차가 매우 크다. 규모가 크고 활동이 활발한 승마장의 경우는 보통 70두 이상이다.

또한, 평균 2명의 정규 직원과 1명의 임시 직원을 고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OER, 2006~2008). 직원 수도 편차가 심해 규모가 큰 승마장은 10명 이상의 정규직원을 고용한다. 이렇든 일반 승마장과 자마 위탁 전문 마장 등에서 근무하는 종사자 수는 총 1만6천 명 정도이다. 직원들은 대체적으로 30세 이하의 젊은 층, 그리고 여성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 강습비는 시간당으로 환산했을 때 일반적으로 10~20유로 선으로 평균 수치는 13유로였다. (OER, 2006~2008) 또한 자마 위탁 관리비는 모든 비용을 포함해 마필 한 두당 한 달에 175~400유로 선으로 평균 270유로였다. (OER, 2006~2008) 하지만 이 또한 편차가 심하다. 고급 시설을 갖춘 자마 위탁 관리 전문 승마장 중에는 한 달 자마 위탁 관리비가 1천유로가 넘는 곳도 있다. 따라서 연매출도 승마 시설 별로 편차가 심하다. 90%의 승마장이 연매출 1만2천유로 ~ 45만 유로 사이였고 평균은 11만5천 유로였고 규모가 크고 생산도 겸하는 곳의 경우는 평균 35만 유로 정도였다. (OER, 2006~2008)


󰋪 프랑스에는 승마시설이 부가적인 기능을 함께 갖춘 경우가 많다. 즉, 자마 위탁 관리는 물론 숙박 시설 및 식당을 함께 갖춘다거나 농장을 함께 한다거나 하는 경우다. 아래 표를 보면 80%의 승마장이 강습을 한다고 대답했고 50%의 승마장이 관광 승마를, 30%가 대회 주최 등 기타 활동을 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강습도 하고 식당도 운영한다든지, 자마 위탁 관리를 하면서 대회 주최를 한다든지 하는 것이다.


승마 클럽의 경영과 수익 구조를 잘 이해하기 위해 프랑스의 한 예를 가지고 살펴보기로 하자.

인구가 1만5천 명인 지역에서 약 20분 정도의 거리에 승마장 A를 열기로 하자. 프랑스 총 인구 대비 승마 연맹 라이센스 발급 비율은 약 1% 정도이니 인구의 1%인 150명의 고객을 예상하기로 한다. 고객 10명 당 말 또는 포니가 1두 필요하므로 약 15두의 마필이 필요하다. 또한 자마 위탁의 경우를 약 7두로 예상하고 20 ~25개의 마실이 필요하다. 여기에 실내 마장, 실외 마장, 클럽 하우스, 장비 보관 공간 등을 고려하면 1 ha의 부지가 시설 설치에 소요되고 방목장을 겸한 목초지 2ha가 추가로 필요하다. 이런 부지를 소유한 교관 자격을 갖고 있는 부부가 이 승마장을 운영한다고 했을 때 결과는 어떨지 다음의 가상 손익 계산서를 보자.




이상은 일반적인 승마장의 비즈니스 흐름을 아주 단순화하여 보여준 것이다. 승마 시설을 운영하려면 초기의 시설 투자를 위한 자본이 대규모로 필요하다. 이후 일반적으로 강습과 자마 위탁 관리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입원을 확보해야 하며 지리적인 위치, 물적 인적 자원과 환경에 따라 관광이나 대회 개최 등의 다른 부가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실제 최근에는 현대적인 대규모의 시설을 갖춘 승마 시설 중에서 말 공연 뿐 아니라 일반적인 공연, 내지는 행사용으로 수익을 올리는 경우도 늘고 있다. 또한 이런 부가적인 활동을 통해 새로운 잠재 고객에 노출되고 이를 개발해서 다시 안정적인 수입원 확보로 연결하는 고리를 만드는 것이다.


제7장 직종

1. 승마 관련한 직종

1) 교관: 레저 활동의 수준에서부터 대회 참가를 위한 수준까지 승마 강습을 책임진다. 다양한 학생을 가르치며 승마 클럽의 홍보 활동 및 행정 업무까지 기여한다. 또한 말을 돌보고 마구와 마방을 관리한다. 프랑스에서는 국가에서 지정한 시험을 통과하여 자격을 획득해야 교관이 될 수 있다.

2) 전문 경영인: 승마장을 직접 소유하든 혹은 경영만을 맡아서하든 여러 가지 역할을 동시에 한다. 회계 행정업무, 인사 등을 맡아서 하고 강 강습에도 관여하여, 그 클럽의 분위기를 주도한다.

3) 전문 선수: 많은 어린 선수들이 꿈꾸는 승마 전문 선수는 아주 실력이 우수하여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소수만이 가질 수 있는 직업이다. 흔히 강습을 하거나 말 거래에 관여하거나 승마 시설을 소유하거나 혹은 셋 모두를 겸업하기도 한다.

4) 관광 승마 가이드: 외승에 동반하여 자연 속에서 승마 기술을 가르친다.

5) 포니 교관: 어린이와 포니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다양한 게임 등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승마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준다.

6) 말 관리사: 말의 건강과 웰빙(well-being)을 책임지는 직업으로 사양을 책임지고 마방을 관리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수의사가 도착할 때까지 응급조치를 담당한다. 육체적으로는 고되지만 말과 가장 가까이 생활하는 직업이다.

7) 장제사: 50년대에는 농기계가 말을 대체하면서 거의 사라질 위기의 직종이었는데 스포츠로서 승마가 대중화되면서 늘어난 직업이다. 장제는 말의 건강과 성적을 좌우하는 중요한 작업으로 정형학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는 수의사와 공동 작업을 하기도 한다.

8) 수의사: 말의 질병 예방 및 치료를 맡는다. 프랑스에서는 일반 의사보다 수의사가 되는 과정이 더 길고 어려운데 말을 하지 못하는 동물을 치료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동물을 이해할 수 있는 기술이 더 요구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는 말 만이 아니라 여러 동물을 다 돌보지만 프랑스에는 말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수의사와 수의 병원도 몇몇 있다.



▲승마 관련한 직종도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 전문성을 지닌 직업으로 승마 교육을 위한 코치부터 말의 전반을 관리하는 말 관리사, 말 치료 등을 담당하는 수의사 등이 있다.

9) 말 치과의사: 부상한 지 몇 해 되지 않은 직종으로 말과 포니의 숫자가 늘고 마주들의 생각이 진보함에 따라 이제는 정기적으로 말의 치아 관리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실제 말의 치아가 계속 자라면 입을 다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꾸준히 갈아줌으로써 말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10) 말 물리 치료사: 말 치과의사처럼 새로 부상하는 직종이다. 정기적으로 물리치료를 함으로써 말의 근육과 관절을 좀 더 부드럽게 유지할 수 있다.

11) 마필 거래업: 예전에는 마필 거래업자에 대한 이미지가 좋지 않았으나 이제는 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네트워크에 기반 하여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 직종으로 나아가고 있다.

12) 마필 생산업: 생산한 마필이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기를 모두 꿈꾸지만 현실은 쉽지 않다. 기술, 시간, 경험과 재정적인 뒷받침이 필요한 직업이다. 전문적으로 마필 생산만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직업과 겸업으로 하는 아마추어 생산업자도 많다.

13) 마필 운송업: 마필만 전문적으로 운송을 하는 업체들로 국내외 운송에 있어 EU에서 정한 조건에 따라 운영해야 한다. 프랑스에서는 동물 운송 차량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면허증이 필요하며 비행기 운송 시에는 비상 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관리사가 동행해야 한다.

14) 마구업: 승마가 스포츠 레저 활동으로 발전함에 따라 말, 기승자를 위한 마구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게다가 판매 경로도 다양해져 직접 영업 사원을 통한 판매 뿐 아니라 온라인 비즈니스도 가능해졌다.

15) 장인 안장업: 안장 및 가죽 마구 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조한다. 각 종목 별로 다른 제품을 생산하며 갈수록 기술적이고 구체적인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16) 커뮤니케이션: 승마의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특성 때문에 말 전문 언론 매체의 언론인이나 사진작가들도 전문성이 요구된다.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