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2018 승마 사례 공모전 당선작 발표, 말산업특구상에 박시온 학생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승마를 경험한 이들의 긍정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국마사회는 2018 승마 사례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주제는 ‘승마를 통한 나의 변화’로 △학생승마체험(포니3등급포함) △기승능력인증제 △유소년승마단 △전국민승마체험 4개 부문으로 진행해 총 108명이 참여했습니다. 최우수상과 말산업특구상, 우수상 등 11개 수상작이 선정됐으며, 배추용 씨(50세, 학원강사)의 전 국민 승마체험 수기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말산업특구상은 박시온(경기도), 장민석(경상북도), 이승윤(전라북도), 안지선(제주특별자치도) 씨가 수상했고, 우수상(한국마사회장상)은 김도현, 장려상은 박지연, 김은지, 양현희, 손영희, 윤현미 씨가 수상했습니다. <말산업저널>은 한국마사회 승마진흥부의 협조 아래 공모전 체험 수기 수상작을 종합 연재합니다. 두 번째 순서로 박시온 학생의 ‘DANCING WITH HORSES(유소년승마단 부문)’를 소개합니다. - 편집자 주



DANCING WITH HORSES - 박시온

“승마로 자세가 좋아졌고 예전과 달라진 내 모습에 자신감 생겨
친구들과 관계 좋아지고 동물을 존중하는 마음 생겨
꿈이 없었지만, 승마를 하면서 하고 싶은 무언가 꿈틀거리기 시작
말과 함께 춤을 추는 그 순간 나는 누구보다 행복한 사람”

나는 어렸을 적 몸이 또래 친구들에 비해 유난히 왜소했다. 그래서 남들보다 더 소심하고 겁이 많았다. 심지어는 아토피가 너무 심해서 수원에서 공기가 좋은 화성으로 이사를 왔다는 부모님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서인지 항상 자신감이 없었고 사람 많은데 나서는 곳이라면 무서웠다. 병원을 가는 것은 나의 일상 중 하나였고 엄마는 항상 아픈 나를 걱정하고 신경을 많이 쓰셨다. 더욱이 동물이라면 무서웠다.

그런 내가 처음 승마에 접한 건 초등학교 6학년 때다. 엄마는 화성시에서 유소년 승마단을 만든다는 소식을 접하시고 에이원승마장에 가셨고 나는 승마를 접하면서 1기 유소년 승마단이 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엄마는 어릴 때부터 운동, 스포츠를 배워두면 어른이 되어서도 몸이 기억을 하기 때문에 나에게 좋은 기회라고 하셨다. 그러나 말에 대해 아무 지식도 없고 승마장에 가본 적도 없었는데 할 수 있을까? 겁이 나기도 했지만, 에이원 승마클럽 유소년 승마단에 들어가서 말을 타기 시작했다는 사실에 기뻤지만 혼란스럽기도 했다.

지금으로부터 3년 전이다. 한참 사춘기에 젖어 들어 짜증으로 지내던 날들, 엄마랑 매일 갈등과 싸움에 치여 있었다. 그때 나는 사춘기가 온 예비 중학생이었다. 모든 것이 마음에 안 들고 짜증 나고 그땐 뭐가 그렇게 싫고 겁났는지 이렇게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승마를 접하게 되었다. 그래서일까 처음엔 무척 무섭고 두려움으로 가득 찼다. 새로운 걸 알아가고 또 그것을 도전한다는 것은 그때 나에겐 또 하나의 숙제였다.

승마는 단순히 말을 타는 것이 아니었다. 말을 타면서 내 생각과 마음을 정리하고 그동안 쌓였던 힘든 일도 말과 함께 교감하며 나를 정리하고 더 알아가고 발전을 하는 시간이다. 말과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도 교감을 한다는 것이다. 말 한마디 안 통하지만, 말에서 타고 내리고, 말을 씻겨주고 관리하고 먹이 주고, 치워주고 이 모든 것은 소통이고, 교감이었다.

처음엔 말을 잘 타면 그만인 줄 알았다. 그래서 더 빨리 달리려 하고, 더 열심히 배우고 남보다 먼저 무언가 하는 것이 멋지고 잘하는 것인 줄 알았다. 그럴수록 실수가 많았고, 혼자 힘들어하고, 화내고, 가끔 그만둘까라는 생각도 했다. 하지만 실력을 떠나 내가 말 위에 올라타 말과 집중하고 내 자신에게 집중하면 말과 나와의 대화에서 왠지 모르게 나는 감정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었고 자신감이 생겼다. 단계별로 말의 기술을 익히고 그것을 연습해서 처음엔 어렵지만, 열심히 연습할수록 나아지는 내 실력과 어느새 말과 친해져 있는 나를 보면 너무 뿌듯했다.

유소년 승마단 생활을 하면서 클럽에서 제주도로 외승을 간 적이 있다. 평소 승마장에서 있는 친숙한 말과는 달리 제주도에서의 외승은 또 달랐다. 제주도에서 탔던 말은 여러 관광객들이 와서 체험으로 타는 말이라 랜덤으로 그냥 잘 가는 말도 있고 아무리 신호를 보내도 가지 않는 말도 있고 미친 듯이 질주해버리는 말도 있고 정말 다양한 말들이 있었다. 다양한 말들을 타면서 낯설었지만, 또다시 두려움이 밀려왔지만 나에게 기회라고 여겼다. 길들여져 있지 않은 말을 내가 스스로 제어해서 가게끔 하는 또 하나의 훈련이었다. 흥미로운 것은 바닷가를 거닐며 물 위에서 타는 신비로움이었다. 마치 영화의 한 장면에 나오는 주인공이 된 것 같은 그때를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승마를 하면서 그냥 말만 타는 것이 아닌 정말 많은 경험과 생각을 갖게 해주는 것 같아서 하루하루 감사하면서 말을 탔다. 말만 잘 타면 그만이 아니라, 말의 이론과 기술을 배우고 치루는 KHIS 기승능력승급시험도 도전했다. 그래서 7급과 6급에 성공하고 중학교 2학년을 마치고 5급에 도전하기 전 해외에서 공부하기 위한 6개월의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다. 이런 경험들을 하면서 승마를 한다는 것은 말만 타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예절과 말에 대한 이론도 열심히 공부해야 하겠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기도 하였다.

또한 나는 여러 승마 경기에 출전할 수 있는 경험도 유소년 승마단에서 제공을 받게 되었는데 그 가운데는 전국대회 4등 상을 수상하는 영광도 안게 되었다. 평소 자세가 구부정해서 친구 또는 가족에게 자세가 나쁘다는 이야기를 듣곤 했다. 신기한 것은 승마를 하면 할수록 자세가 좋아졌고 예전과는 달라진 나의 모습에 자신감이 생기고 당당하게 많은 사람들 앞에 설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친구들의 이야기를 조금 더 공감해주고 들어줄 수 있게 되었고, 동물을 많이 무서워하고 몹시 내성적이었던 나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탁월함을 발휘하고 생명이 있는 동물에 대해서도 존중할 수 있는 마음이 생겨 서 감사가 많아졌다. 이제 말은 내게 있어 가장 소중한 단짝 친구가 되었고 말을 타는 활동은 나의 일상이 되었다.

2018년 봄, 나에게 아주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선물을 받았다. 잠시 호주를 여행하게 되었는데 거기에서 승마 문화를 경험했다. 한국과는 많이 다른 환경에 새로움을 느끼고 흥미를 느끼며 호주에서의 승마 문화는 또 새로웠다. 그 전엔 이곳에 승마장이 곳곳에 많을 줄 몰랐다. 그래서 호주에서 나름 괜찮은 승마장에 가서 그곳에서 또 새로운 경험을 했다. 믿기지 않을 만큼의 헐리우드 영화에서 나올법한 멋진 숲속이었다. 안타깝게도 그 숲속에서 아름다운 풍경을 사진으로 남기진 못했지만, 마음으로 눈으로 많이 담아왔다. 한국과는 다른 전경과 승마문화에 놀랍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숲속에 강이 흐르고 맑은 공기와 울창한 숲속에서 탔던 말을 나는 가끔 머릿속으로 떠올리곤 한다.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번 꼭 가보고 싶다. 예전에는 무언가 시도를 하고 도전하는 것이 많은 두려움과 공포로 느껴졌으며 외국에서 말을 타는 것은 상상조차 못 했을 것이다. 하지만 나를 이렇게 변하게 만들어준 승마는 새로운 세계를 향해 눈을 뜨게 한 시작이다.

유소년 승마단에서 승마를 하기 전에는 나에게 꿈은 별로 없었다. 어렸을 땐 막연하게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다고 믿게 되었다. 하지만 승마를 하게 되면서 하고 싶은 그 무언가가 꿈틀꿈틀 거렸다. 요즘 AI(인공지능)의 급속한 발달로 모든 것을 가능케 한 이 시대는 우리에게 예전보다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고 있다. 그러나 그에 반하여 부끄럽게도 우리나라는 OECD 국가에서 자살률 2위를 자리매김 하고 있다. 점점 더 우울증 환자는 증가하고 특히 청소년의 자살률도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뉴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내 주위에도 마음이 아픈 친구들을 많이 본 적이 있다. 그럴 때마다 많이 속상했다. 그래서일까 나는 말을 통한 사람의 아픈 마음을 치료하는 치료사가 되고 싶다. 평소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을 좋아하고 사람과 대화를 하며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이다. 말과 함께 사람들과 교감하고 소통하고 더 힐링이 되게끔 도와줄 수 있다면 그만큼 행복하고 가치 있는 일은 없을 거 같다는 생각이 요즘에 조금씩 든다.

또 아직까지는 승마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익숙한 스포츠로서 인식되는 정도까지는 못 미치고 있는 것 같다. 바람이 있다면 승마 문화가 조금 더 대중화되고 남녀노소 모두가 재미있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어느 날 엄마랑 도서관에서 승마 관련된 책을 보려고 갔었는데 의외로 승마 관련 서적들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외국어로 된 서적들을 번역하고 연구하여서 여러 사람들이 승마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친숙하게 배워갔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또한 앞으로도 마사회가 전국에 있는 모든 유소년승마를 하는 학생들이 더 많은 경험과 더 넓은 곳으로 도전을 할 수 있게 많은 지원을 해준다면 정말 좋은 기회가 되어서 말을 처음 시작하고 또 말을 타는 이들에게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 나의 미래는 실패를 하는 날도, 무너지는 날도, 정말 속상하고 슬픈 날도 오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마치 말에서 떨어져도 다시 올라타 가듯 나의 꿈 나의 미래는 승마를 통해 발전하고 배운 만큼 더 성숙하게 자랄 수 있는 내가 되기를 바라며 주어진 상황에 감사하며 넓은 세계를 바라보는 내가 되기를 다짐하고 또 다짐해 본다.

오늘날 나를 이렇게 변화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시고 도와주신 한국마사회와 화성시와 에이원 승마클럽 유소년 승마단 그리고 가족들에게 너무 고맙고 감사함을 느낀다.

말과 함께 춤을 추는 그 순간 나 ‘박시온’은 누구보다 행복한 사람이다.

감사합니다.



원고 제공= 한국마사회 승마진흥부
교정·교열= 안치호 기자 john337337@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