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2018 승마 사례 공모전 당선작 발표
우수상(한국마사회장상)에 김도현 학생 수상

한국마사회가 2018 승마 사례 공모전 11개의 수상작을 발표했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가 2018 승마 사례 공모전 11개의 수상작을 발표했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승마를 경험한 이들의 긍정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국마사회는 2018 승마 사례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주제는 ‘승마를 통한 나의 변화’로 △학생승마체험(포니3등급포함) △기승능력인증제 △유소년승마단 △전국민승마체험 4개 부문으로 진행해 총 108명이 참여했습니다. 최우수상과 말산업특구상, 우수상 등 11개 수상작이 선정됐으며, 배추용 씨(50세, 학원강사)의 전 국민 승마체험 수기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말산업특구상은 박시온(경기도), 장민석(경상북도), 이승윤(전라북도), 안지선(제주특별자치도) 씨가 수상했고, 우수상(한국마사회장상)은 김도현, 장려상은 박지연, 김은지, 양현희, 손영희, 윤현미 씨가 수상했습니다. <말산업저널>은 한국마사회 승마진흥부의 협조 아래 공모전 체험 수기 수상작을 종합 연재합니다. 여섯 번째 순서로 김도현 학생의 ‘마음의 장애물을 넘다(유소년승마단 부문)’을 소개합니다. - 편집자 주

2018 승마 사례 공모전은 ‘승마를 통한 나의 변화’를 주제로 진행됐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2018 승마 사례 공모전은 ‘승마를 통한 나의 변화’를 주제로 진행됐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마음의 장애물을 넘다 - 김도현

체험 승마 후 들어간 렛츠런 유소년승마단

낙마 공포, 고삐만 잡으면 안전하다는 것 깨달아

뇌출혈 부상 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 승마

포기하지 않고 한계 도전···자신감 찾아

내일은 늘 있다. 하지만 나의 내일이 말을 타다 크게 다쳐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할 때 두려움이 몰려온다. 그렇지만 두려움 대신 그만큼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면 후회 없는 인생을 사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내가 작년부터 현재까지 렛츠런 유소년승마단 활동을 하며 느꼈던 수많은 경험과 느낌을 써 내려가 본다.

내가 처음 승마를 시작하게 된 것은 엄마가 웹서핑을 하시다가 렛츠런 유소년승마단 모집공고를 발견하면서부터다. 엄마는 운동을 싫어하고 움직이기를 귀찮아하는 내게 좋은 기회라고 추천해주셨고, 운동신경이 없어 운동을 좋아하지 않던 나지만 제주도에서 체험 승마를 하며 느꼈던 즐거웠던 기억에 무조건 좋다고 찬성을 외쳤다. 아마도 지금 생각해보니 그때까지 난 승마에 대한 경험이 그저 관광지에서 놀던 단순했던 기억뿐이라서 말을 타고 달리는 내 모습을 상상하며 제발 뽑히기만을 바랐던 것 같다. 그러나 막상 승마단 추첨을 앞두고 조금씩 겁이 나기 시작했고 ‘괜히 한다고 했나?’ 하는 후회도 들었다.

승마를 하기 위해 모인 많은 친구들 중 내가 첫 번째로 당첨이 되었고 엄마는 운이 아주 좋았다며 기뻐하셨다. 하지만 변해가는 내 마음이 나를 힘들게 했다.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너무 무섭지 않을까? 내가 뽑힌 것은 운이 좋은 게 아니라 오히려 너무 운이 나쁜 것이라는 생각으로 변해버렸다. 그렇게 나의 첫 승마는 시작되었고 처음 접한 하프링거는 제주도 말과는 다르게 너무 무섭고 힘이 들다 못해 공포스러웠다. 지금도 내 입으로 말하긴 부끄럽지만, 너무 무서운 나머지 시도 때도 없이 언제 이 시간이 다 지나가나 하며 시계만 수시로 보았고, 말이 아래로 숙일 때마다 내 몸이 끌려가 떨어질 것 같은 공포감을 느꼈다. 마치 망망대해에서 스티로폼 박스로 항해를 하는데 바다에서 무언가가 나를 잡아당기는 느낌이었다. 부끄럽게도 나는 수시로 울고 말았다. 그것이 승마단 초창기의 나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나의 이 영원할 것만 같던 시련의 시간은 생각보다 빨리 끝났다. 상상이 아닌 실제 친구의 낙마를 눈앞에서 본 후 마음속 공포는 더 커져 버렸고 매일을 걱정과 공포로만 지내며 낙마만 두려워하다 결국 나도 낙마를 하던 그 순간… 오히려 내 마음에 있던 공포의 벽이 무너져 내렸다. 고삐를 잡고 낙마하면 안전하다는 것, 교관님이 수시로 말씀하셨던 사실을 몸으로 직접 느낀 순간이었다. 내가 상상하고 나를 괴롭혔던 상상 속 고통이 실제 낙마의 고통보다 훨씬 컸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이후 내가 무서워하고 있을 동안 벌어진 다른 친구들과의 실력 차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했다. 더디지만 나는 나와의 싸움을 시작한 것이다. 친구들이 구보를 할 때 속보를 하더라도 나는 나를 이기기 위해 천천히 나아갔다. 매주 낙마를 했어도 다시 할 수 있다는 격려 속에 일어났다. 엉덩이와 온몸에 타박상을 입어도 다시 말에 올랐다. 교관님들께서는 말에서 떨어진 내게 항상 포기하지 말고 나아가라고 하셨다. 아파도 다시 올라갈 수 있었던 것은 나를 믿어주고 끝까지 바라보고 있는 부모님과 교관님들의 믿음과 격려 덕분이었다. 그 결과 나는 두려움에서 시작했지만, 낙마의 공포를 이기고 기승능력인증제 7등급과 6등급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과 발표 날의 짜릿함과 차오르는 큰 기쁨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다.

그것으로 끝일 것만 같았던 내 승마 인생에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 새로이 렛츠런 유소년승마단 중급반이 개설된 것이다. 나는 이번에도 운이 좋게 추첨에 당첨되어 중급반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때의 나는 공포의 굴레에 속박되지 않고 열의에 가득 차 있었다. 이제까지와 다른 나의 모습을 그리며 시작하였지만, 의도와 달리 나에겐 또 한 번의 위기가 찾아왔다. 중급반 시작 후 내 마음과 달리 다시 낙마를 하게 된 것이다. 분명 고삐를 끝까지 잡고 안전하게 낙마를 했다고 생각했지만 이상했다. 평소와 달랐다. 속이 울렁거리면서 낙마의 상황이 기억이 나지 않았다. 구토가 나자 두려움이 다시 밀려왔고 그날의 기승을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곧 나아질 거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흘러도 구토는 계속되었고 머리가 아파왔다.

무언가 잘못되어 가고 있는 것을 느끼며 병원을 찾았다. 별거 아닌 가벼운 낙마로 생각했는데… 검사 결과는 내 안의 공포를 다시 불러들였다. 뇌의 작은 실핏줄 하나가 터지는 뇌출혈이란 부상을 입은 것이다. 입원을 한 날 밤에는 심란한 마음에 잠을 잘 이루지 못했고, 승마를 계속하고 싶다는 마음은 점점 사라져 갔다. 다행히 아주 작은 경미한 뇌출혈로 끝났고 금방 퇴원하였지만, 머리를 다쳤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께서는 한 달간 휴승을 권유하셨다. 휴승을 하는 동안 오히려 마음은 복잡해졌다. 자신감은 사라지고 예전의 나로 돌아가서 다시는 말을 타지 않겠다고 외치고 있었다. 그렇게 내 인생에서 승마는 사라져 갈 뻔했다.

그런 나를 다시 안장에 앉힌 것은 내가 그동안 안 될 것만 같았지만 이뤄냈던 기억들, 고된 일을 해냈을 때 느꼈던 보람이었다. 주마등처럼 스쳐 가는 그동안의 일들을 생각하며 이렇게 다시 또 공포에 질 수 없다는 생각이 나를 다시 일어나게 했다. 또다시 내 마음속 공포가 나를 꿇어 앉히고 있는데 이렇게 무너질 수 없다는 마음이 들며 난 어느새 후회 없는 선택을 하자고 외치고 있었다. 그리고 결국 승마를 다시 해보기로 결심했다.

한 달을 쉬고 나가보니 친구들은 구보로 장애물을 넘고 있었다. 내가 처음 상상했던 그런 모습으로… 하지만 나는 한 달간 휴승을 하며 생긴 공백을 메꾸기 위해 3달가량 기본기만 연습하였다. 나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 것이다. 기초부터 다시… 천천히 그리고 단단하게… 장애물을 넘거나 구보를 뛰는 친구들 속에서 조마삭끈을 단 말을 타고 기본기를 다졌다. 솔직히 그 과정이 지루하고 힘들었고 친구들이 부러웠다. 나의 승마 실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 배우려고 마음을 먹어도 실제로는 나태해져 갔다. 나의 하루는 의욕에 차 있다가도 어느 하루는 공포로 가득 차 있고 또 어느 날은 의욕 없이 피하는 날도 생겼다.

부모님은 무의미한 교습을 반복하는 내 모습을 보시고는 승마를 그만하자고 하셨다. 승마를 하는 의미를 모르고 있다고 하시며 다음 주가 5등급 시험일인데 정말 나를 수업에서 빼버리신 것이다. 당연하다고 느꼈던 것을 못 하게 된다고 생각하니 정신이 번쩍 들었다. 부모님은 합격 불합격이 중요한 게 아니라고 하셨다. 그동안 내가 갖고 있던 나를 짓누르는 공포를 이겨내는 것이 중요한데 나는 본래의 의미를 잊고 보여지는 것에 신경 쓰고 나태해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 내 모습을 반성하며 그동안 배운 기본기를 통해 기승능력 5등급 시험을 치르기로 했다. 만약 탈락해도 내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을 것이니까… 내게는 시험을 치르는 그 자체가 중요하니까… 최선을 다하면 되니까… 평소보다 신경 써서 코스를 외우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최선을 다하기로 다짐하며 말 위에 올라탔다.

그렇게 나는 코스를 돈다. 마음과 달리 내가 잘하지 못하는 구보 원 그리기의 원 모양이 여전히 너무 작다. 갑자기 말이 말을 듣지 않는 것 같고, 긴장되어 입이 바짝바짝 마른다. 나는 생각했다. ‘여기서 더 긴장하면 몸이 굳는다. 침착하자. 다음 코스를 잘 이행하면 된다.’ 그리고 나에게 선택의 순간이 온다. 해본 적이 없는 장애물을 넘을지 구간 정지를 할 것인지 짧은 순간이나마 갈등을 한다. 나는 장애물 넘기를 선택했다. 말을 장애물로 이끌었고 전경 자세를 취한다. 말과 호흡을 맞추고, 내 인생 첫 번째로 혼자 장애물을 넘는 것… 그리고 내 마음을 아는 것처럼 오네뜨는 나를 태우고 장애물을 사뿐히 넘었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예전에 잠깐 조마삭끈을 달고 장애물을 넘은 기억을 불러왔고 그로부터 약 8개월이 지난 지금 내 몸이 그때의 느낌을 기억한 것이다. 나는 그때 내 마음의 장애물을 넘은 것이다. 나를 괴롭히던 내 마음의 장애물을… 나는 그날 완벽하게 하진 못했지만, 후회 없이 기승능력인증제에 임했다.

그리고 찾아온 합격의 기쁨… 시험에 붙는 것은 정말 기대도 안 했는데, 내가 합격이라니!!! 난 이 일을 계기로 모든 일을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처음 승마를 시작했을 때 힘들고 두렵다고 포기했더라면 지금의 승마를 즐길 줄 아는 나는 없었을 것이라고 매일 밤마다 떠올린다. 앞으로도 이런 시련이 있을 때마다 해보지도 않고 포기하면 후회가 생긴다는 것을 생각하며 이겨낼 것이다.

나는 계속 열심히 승마를 하고 있다. 몇 차례 더 기본기 연습을 거치고 지금은 다른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혼자서 장애물 넘는 연습도 참여하고 있고 여전히 낙마도 하고 있다. 그런 내가 나는 자랑스럽다. 지금의 나를 뛰어넘겠다는 태도로 나의 한계를 넘기 위해 노력했고, 자신감을 찾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인내를 가지시고 부족한 나를 열심히 가르쳐 주신 김중온 교관님, 김승호 교관님, 이효영 교관님을 포함한 렛츠런 유소년승마단 모든 교관 및 보조 교관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우수상(한국마사회장상)을 받은 김도현 학생(사진 제공= 김도현).
우수상(한국마사회장상)을 받은 김도현 학생(사진 제공= 김도현).

원고 제공= 한국마사회 승마진흥부
교정·교열= 안치호 기자 john337337@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