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선생은 많은데 진정한 스승은 별로 없는 세상을 살고 있다. 단순히 지식만을 가르치는 사람을 스승이라 부르지 않는다.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준 사람을 스승이라 한다.

지난주는 유소년에게 좋은 승마시설을 살펴보았다. 이번 주는 훌륭한 유소년 승마지도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우린 선생은 많은데 진정한 스승은 별로 없는 세상을 살고 있다. 단순히 지식만을 가르치는 사람을 스승이라 부르지 않는다.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준 사람을 스승이라 한다. 참된 지도자를 찾는 일이 어렵고도 중요한 이유다.

승마를 지도할 수 있는 국가공인 자격은 스포츠지도사, 말조련사, 재활승마지도사가 있다. ’16년 말 기준 승마종목 스포츠지도사는 1,764명이다. 세부적으로 전문체육스포츠지도사 278명, 생활체육스포츠지도사 1,438명, 유소년스포츠지도사 32명, 노인스포츠지도사 16명이다. ‘18년 기준으로 말조련사는 263명, 재활승마지도사는 207명이다. 한국마사회가 자격을 인정하는 승마지도사는 563명이다. 유소년 승마를 지도할 수 있는 자격자가 2천8백여 명에 달한다.

대부분의 승마장은 소속 지도자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선수나 지도자로서 경력이 얼마나 되었는지, 보유 자격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없다. 좋은 지도자를 알아보는 안목이 필요하다. 우수한 지도자는 말 타는 기술의 밑바탕 위에서 아이가 올바른 인성과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한다.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고 도전의식을 부여하며, 경기에서 이기고 지는 것이 우월함이나 부족함이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 준다. 자신도 더 많은 기술과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강습회와 세미나에 참석하고 상위등급 자격을 취득하고자 노력한다.

"승마 지도자의 경력과 평판도 확인한다. 자격 종류 및 등급, 대회 입상실적, 인품, 성추행이나 금전문제와 같은 불미스런 행위가 있었는지 알아본다."
"승마 지도자의 경력과 평판도 확인한다. 자격 종류 및 등급, 대회 입상실적, 인품, 성추행이나 금전문제와 같은 불미스런 행위가 있었는지 알아본다."

아이에게 승마를 가르치려는 사람은 인터넷이나 지인으로부터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유소년 승마 강습을 하는지, 몇 살부터 강습하는지를 확인한다. 처음 승마를 시작한다면 초보자 전문 강사가 좋다. 아이가 어릴수록 경험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 지도자의 경력과 평판도 확인한다. 자격 종류 및 등급, 대회 입상실적, 인품, 성추행이나 금전문제와 같은 불미스런 행위가 있었는지 알아본다.

마음에 둔 사람이 있으면 승마장 주인이나 강사와 직접 통화하거나 면담한다. 자신의 아이를 받아 줄 여력이 있는지, 유소년 승마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 따뜻하고 친절한지를 파악한다. 좋은 지도자에 대한 기준을 토대로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 눈높이에서 신체적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수 있는 강사를 선택한다. 마장마술이나 장애물넘기와 같은 고급 과정을 배우고 싶으면 해당 기술을 알려줄 수 있는 지도자를 찾는다.

승마 지도자를 선택하는 일은 냉장고나 세탁기를 고르는 것과 다르다. 가전제품은 모델에 따라 균일한 성능을 발휘하지만 승마지도자는 자격증만으로 좋은 강사를 확인할 수 없고 개인차가 심하다. 개인 프로필과 승마지도 계획을 인터넷에 게시하면 부모들이 좋은 지도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자기 이름을 내건 지도자는 책임 있게 강습할 것이고 부모로 부터 더 많은 신뢰를 얻을 것이다.

다음 글은 좋은 승마장의 3요소(시설, 지도자, 승용마) 중에서 유소년에 적합한 말을 다룬다.

전성원 / 제주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석좌교수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