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라벌대 마사과 학생들이 재활승마 봉사를 하는 모습. (사진 제공 서라벌대 마사과)

- 국내 승마 및 말산업 관련 학과 다양…수시 및 정시 모집 중
- 전주기전대 마사과, 성덕대 재활승마과, 포항대학 말산업과 등 유망

수시 1,2차 모집에 이어 2013년 대학수학능력시험도 끝났다. 승마 및 말산업 관련 학과를 개설한 대학에서도 신입생 모집이 한창이다. 승마 특기생 자격으로나 대학에 진학한 것은 이제 과거지사, 말산업 육성이 본격 시작된 2005년 이후부터 국내에도 승마 및 말산업 관련 학과가 신설된 곳이 많다.

경북 경주의 서라벌대(총장 김재홍) 마사과는 승마교관 과정, 재활승마교관 과정, 마필관리사 과정, 마필장제사 과정을 특성화해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인 양성에 힘쓰고 있다. 분야별 강의 교수도 국내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됐다. 마학과 말 혈통 분야에는 현 부산경마공원 조교사이기도 한 권승주 교수, 재활승마 분야의 박금란 교수, 장제학 분야에는 박선규 교수가 있다. 이들은 올해부터 실시되는 말 관련 국가공인자격증 교재를 집필하기도 했다. 서라벌대 마사과는 예체능계로 입학정원 40명을 수시 1,2차로 나눠서 선발한다. 특히 국내 말산업 관련 학과로는 유일하게 정원 외 전형으로 농어촌 출신자 및 만학도를 모집하기도 한다. (상담 문의: 박금란 학과장 054-770-3675)

최근 한국재활승마학회 발기인 대회를 주최한 전북 전주의 기전대학(총장 서정숙)은 보건복지학부 사회복지계열에 마사과를 지난 2006년에 국내 최초로 개설했다. 기전대 마사과는 지역 내 승마협회와 산학협력을 맺고 승용마 생산 농가 육성 무료 교육 실시 등 전북 지역의 말산업화를 이끌고 있다. 2012년 신입생부터 재활승마 전공과 승마교관 전공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 수시와 정시 부분에서 사회복지계열 내 모집으로 각 100명씩 선발한다. 특히 기전대학은 장학금 혜택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졸업생 다수가 생활체육지도자나 재활승마교관 자격증 그리고 한국마사회 승마지도자 교관 양성 과정을 하면서 말산업 첨단에서 활동 중이다. (입학 문의: 박영재 학과장 011-653-8420)

제4경마공원을 유치하며 ‘말산업의 새 메카’로 떠오른 경북 영천의 성덕대학(총장 윤지현)은 사회복지계열 내 재활승마과를 개설했다. 성덕대학 재활승마과는 ‘재활승마센터’를 열고 연구 임상 사례 발표 및 부경경마공원과 함께 재활승마 훈련을 하는 등 재활승마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대학 측에서는 현재 수시 모집 2차를 진행 중이며 정시 3차까지 신입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입학 문의: 이인경 학과장 010-6510-5001)

포항대학(총장 하민영)의 말산업전공은 2011년 첫 입학생을 받을 정도로 관련 학과의 후발 주자다. 하지만 지난 9월 열린 농림수산식품부장관배 전국승마대회에서 승마 및 말산업 관련 학과로는 유일하게 수상(1위 4종목, 2위 2종목, 3위 6종목 총 12개 메달 획득)하며 이름을 알렸고 포항시와 말산업 전문 인력 양성 MOU를 체결하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자연과학계열로 수시와 정시에서 각 40명씩 선발한다. (입학 문의: 이철호 교수 011-745-2752)

전남 영암의 동아인재대학은 애완동물학부 내 승마조련전공을 개설, 수시와 정시에서 30명을 선발한다. 신입생 전원에게는 입학 전과 졸업 전에 말산업 관련 해외 연수(2012년도에는 일본)를 무료로 가는 혜택도 있다. 재학 중 자격증 취득이나 각종 대회에 입상할 때는 장학금도 지급한다. (입학 문의: 김철 교수 011-644-4321)

이들 전문대학과 달리 4년제 종합대학교에서도 승마 관련 전공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다. 제주국제대학교(총장직무대행 박철훈)도 스포츠학부 마산업학과에서 수시와 정시 모집 각 16명과 9명을 선발하며 신입생 전원에게 장학금 100만 원을 지급한다. 용인대학교(총장 김정행)는 2008년부터 특수체육교육과 조효구, 정태운 교수를 중심으로 장애인승마연구회를 조직, 승마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꾸준히 시행 중이다. 체육학과와 태권도학과에서는 승마 수업을, 특수체육교육과에서는 장애인승마 수업을 개설해 이 분야와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다.

이외 관련 연구를 하는 곳은 경북대의 말산업연구원과 말의학연구소 등이 있다. 국립제주대학교 산업대학원은 자연과학계열 내 말산업학과를 개설, 석박사 과정생을 모집한다. 말산업 관련 고등학교로는 상주의 용운고등학교 마필관리과, 전남 장흥의 대덕종합고등학교, 전북 남원의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가 있다. 대덕종합고등학교는 내년 3월에 한국말산업고등학교로 이름을 바꿀 예정이며, 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는 최근 마이스터 고등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