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2020년 국내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 시행
말산업 분야 일자리 창출 기여와 상생협력 선순환 구축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는 ‘2020년 국내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3월 2일 밝혔다.

한국마사회는 말산업 분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상생협력의 선순환을 구축하기 위한 ‘2020년 국내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2016년부터 시작해 햇수로 5년 차를 맞이한 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 말산업 전문인력 고용 촉진을 위한 사업이다. 말산업 전문인력에게는 실무경험과 취업 기회를 주고 말사업체에는 인건비 지원을 통한 경영 부담 완화와 우수인력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사업을 통해 말사업체에게 인건비(월 70만 원)와 승마시설 운영 등에 대한 맞춤형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며 인턴 지원자에게는 취업 유지 지원금(월 30만 원)과 교육 참가 지원 등에 나선다.

올해는 사업 지원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9개월로 전면 확대했으며 여기에 인턴 고용을 유지하고 한국마사회에서 주관하는 말산업 종사자 교육을 수강한 업체를 대상으로 최대 3개월(2021년 6월 기한)까지 추가 지원할 예정이다.

2020년 국내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은 지난 26일부터 모집을 시작해 오는 12월 19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총 지원 규모는 80명이다. 기간 내에 인턴·말산업체 각각 호스피아 인턴십 DB 등록을 완료하고 증빙 자료를 제출하면 선정 과정을 거쳐 지원대상이 확정된다.

말사업체의 경우 지원자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자 신청 요건을 지난해와 동일하게 적용했다. 신청 요건으로는 4대 보험 가입, 법정 최저임금 이상의 고정 급여 지급, 승마시설의 경우 시설 신고, 인턴 마사회 재직자 교육 참가 지원 약정 등이다.

인턴십 신청 요건으로는 말산업 전문인력 1·2차 양성기관 및 일반 고교·대학의 말(축산) 관련 전공학과 졸업(예정)자이거나 말 관련 자격 취득자 중 말산업 근무경력이 총 2년 미만인 자이다. 2019년 졸업자 및 자격취득자는 근무 경력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다.

올해는 시범적으로 고령자 취업 지원 활성화를 위해 만 60세 이상인 인력 또한 지원 가능토록 조건을 넓혀서 운영에 나선다. 또한 말산업 종사자들의 안전사고 예방 및 전문역량을 강화하고자 인턴 지원자는 지원 기간 내 한국마사회에서 실시하는 말산업 종사자 교육에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인턴십 모집 일정과 선정 절차 등 지원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말산업 정보 포털 호스피아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김낙순 회장은 “올해 인턴십 지원사업은 말사업체와 말산업 전문인력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개선했다”며, “앞으로도 국내 말산업 일자리 취업지원 강화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국마사회는 ‘2020년 국내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을 시행한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홍보부).
한국마사회는 ‘2020년 국내 말산업 인턴십 지원사업’을 시행한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홍보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