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사태의 근본원인 불법도박 사건과 맞닿아···진실 규명에 힘 보태어 주길”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한국마사회 노동조합이 5일 마사노보를 통해 “부경사태의 본질을 말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홍기복 한국마사회 노조위원장(사진= 마사회 노조).
홍기복 한국마사회 노조위원장(사진= 마사회 노조).

노조는 “경마관계자 불법도박 사건의 전마를 공개하라”며, “한국마사회가 2월 중순 경마 관계자 4명을 도박 혐의로 고발했다”는 소식을 간접적으로 전했다.

노조는 “故 문중원 기수 사망으로 촉발된 부경사태 해결을 위한 한국마사회와 민주노총 간 협상이 재개되었다. 민주노총의 요구는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경마제도 개선과 유족 보상이다. 물론 그 전제엔 마사회가 만든 부조리와 갑질에 희생당한 기수의 죽음이 자리한다. 과연 그럴까? 기수의 죽음에 보상과 제도 개선으로 화답하지 않고 있는 마사회는 ‘죽음의 경주’에만 혈안이 된 악의 집단일까? 경마 관계자의 반복된 죽음에도 민주노총 요구 수용에 반대하는 마사회 직원을 포함한 경마 노동자는 ‘제 밥 그릇 챙기기’에 급급한 어용 조합원일까?”고 덧붙였다.

노조에 성명서에 따르면, 마사회는 민주노총 집회 시위가 한창이던 2월 중순, 경마 관계자 4명을 도박 혐의로 고발했으며, 피고발인은 모두 생전의 문 기수와 교류가 잦았던 인물들로 전해진다.

노조는 “고발의 근거가 된 모 경마 관계자에 의하면, 해당 인물들과 문 기수가 상습적으로 도박을 했으며, 수 년 간의 수입으로도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판돈과 도박 채무가 상당했다고 한다”며, “이에 대한 증거가 고발장에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합도 고인의 생전 비위에 대해 문제제기 하는 것에 조심스러웠던 것도 사실이며, 고발내용은 사법당국의 조사를 통해 진위가 가려져야 할 것이지만, 경마 시행체이자 공공기관인 마사회가 공정성 제고를 위해 반드시 짚어야 할 불법도박 건을 뒤로 한 채, 협상 테이블에 다시 앉는 것을 용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진상규명 없는 협상에 원천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고히 밝혔다.

노조는 “최근 협상을 앞두고 양측 간의 합의 결과를 우리 조합도 한 발 물러나 인정해 줄 것을 바라는 사측과 외부의 시각이 전해지고 있다”며, “우리의 일터가 다시금 안정을 찾고 평온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야 왜 모르겠냐만 이 갈등의 첫 번째 전제를 무너뜨릴 불법도박 사건을 마주하고, 이를 묵인할 수는 없다”고 진상규명이 전제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진상 규명을 전제하지 않은 책임자 처벌은 그 자체로 형용모순이고, 진상을 모르는데, 그 책임여부를 어떻게 알고 민주노총 요구대로 해당 간부를 파면한다는 말인가”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언론과 정부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노조는 “경마 기수가 유명을 달리했고, 유서로 마사회와 조교사의 부정과 갑질을 주장. 민주노총은 유족의 위임으로 협상에 나섰고,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마사회와 조합원들을 최소한의 도리도 없는 집단으로 매도. 여기까지가 항간에 알려진 내용”이라며, “하지만, 진실에 좀 더 가까이 가고 향후 사고의 재발을 막고자 한다면, 부경사태의 근본원인이 경마관계자 불법도박 사건과 맞닿아 있음을 알고 이에 대한 진실 규명에 힘을 보태어 주길 바란다. 앞으로도 우리 조합은 오늘 있을 양측의 협상결과와 상관없이 진상 규명을 위해 가야할 길을 갈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