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겸손한 권력을 실천한 고() 노무현 대통령이 다시금 생각나는 요즘이다,

 

지난 523일 고() 노무현 대통령 서거(逝去) 11주기 추도식이 열렸다. 이날 봉하 마을에서 열린 추도식 영상 한 장면에서 눈길을 사로잡는 문구가 있었다.

 

 

() 노무현 대통령을 생각나게 하는 고전 한 단락을 소개하고, 오늘은 지도자(指導者)를 파자로 알아보기로 한다.

 

 

 

가리킬 지()는 손 수()와 뜻 지()로 나뉜다.

 

 

[네이버 한자사전]에서 의 그림을 보면 왼쪽에는 손이 있고, 오른 쪽에는 수저[]와 음식이 담긴 그릇 []을 나타낸다. 두 가지로 해석이 되는데, 하나는 음식 맛을 보다,’ 또 다른 의미로는 가로 왈()로 보고 말의 뜻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옛날 임금의 말이 성지(聖旨)이다.

 

 

 

인도할 도는 길 도(), 마디 촌()으로 나뉜다. ‘에는 마디라는 뜻이 있어 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를 다시 파자하면 머리 수()와 어디를 향해 나아간다는 뜻인 착()과 결합되어 있다. 즉 항상 머리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삶으로 나아가라는 뜻이다.

 

 

 

그래서 는 손으로 [] 바른 길을 인도하는 형상이다.

 

 

놈 자()는 늙을 노(), 흰백()이다. ‘는 땅에서 지팡이를 짚고 있는 연로하신 분을 뜻하고, ‘말하다는 뜻이다. 옛날 귀한 집 자손일수록 명()을 길게 한다고 이름을 개똥이라든가 이놈아라는 식으로 천하게 불렀던 풍습에서 놈 자, 또는 사람자라고 한다.

 

 

지도자(指導者)는 파자로 정리하면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指導] 사람이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