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퇴역마 복지 향상 위한 국내 최초 관리 프로그램 조련 시설로

최근 동물복지 인식이 높아지면서 국내 경주퇴역마 복지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한국마사회가 경주마 복지 증진을 위한 ‘경주퇴역마 관리 체계 개선 계획’에 따라 국내 협력승마시설 중 적합한 시설과 우수한 인력을 갖춘 경주퇴역마 관리 프로그램 조련시설을 모집한 결과 영천시 운주산승마조련센터가 국내 최초로 지정됐다.

경북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한국마사회의 ‘경주퇴역마 관리 체계 개선계획’에 따라 ‘경주퇴역마 관리 프로그램 조련시설’로 영천시운주산승마조련센터가 국내 최초로 지정됐다고 6일 밝혔다.

영천시 운주산승마조련센터는 한국마사회 승용 조련 인증을 받은 공공승마장으로서 경주퇴역마를 조련할 수 있는 시설, 수년에 걸쳐 쌓아온 경주퇴역마 전환 순치의 노하우와 인력을 갖추고 있다. ‘경주퇴역마 관리 프로그램 조련시설’ 지정에 따라 7월부터 경주퇴역마들이 운주산승마조련센터에서 조련을 받게 된다.

경마에 참여하는 경주마는 평균 수명이 25년 이상이지만 불과 5~6세 정도가 되면 경주에서 은퇴한다. 20여 년이 이상 수명이 남은 은퇴마들이 은퇴 후에도 승용마로 제2의 마생을 살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한다.

경주마는 태어나면서부터 질주 본능을 극대화시키는 훈련을 받아 승용마로 순치 전환이 어렵다는 인식이 있어서 기존 은퇴 후 제대로 된 관리를 받지 못한 말들이 방치되거나 무분별하게 승용마로 사용됨으로써 많은 낙마사고를 일으키는 실정. 이번 ‘경주퇴역마 관리 프로그램 조련시설’ 지정에 따라 운주산승마조련센터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경주퇴역마를 대상으로 승용 조련을 통한 승용마로써의 용도 전환과, 국내 말 복지를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시는 경주마 마주로써 경주퇴역마의 은퇴 후 용도와 복지에 항상 관심을 가져왔으며, 이번 기회에 운주산승마조련센터에서 조련된 안전성이 확보된 마필을 승마시장에 보급함으로써 승마에 대한 인식 변화와 운주산승마조련센터의 경영 수지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것”이라고 전했다.

경북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한국마사회의 ‘경주퇴역마 관리 체계 개선계획’에 따라 ‘경주퇴역마 관리 프로그램 조련시설’로 영천시운주산승마조련센터가 국내 최초로 지정됐다고 6일 밝혔다(사진 제공= 영천시청).
경북 영천시(시장 최기문)는 한국마사회의 ‘경주퇴역마 관리 체계 개선계획’에 따라 ‘경주퇴역마 관리 프로그램 조련시설’로 영천시운주산승마조련센터가 국내 최초로 지정됐다고 6일 밝혔다(사진 제공= 영천시청).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