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하유신 교수팀 건강검진 데이터 분석 결과

전립선암 발병에는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보다 허리둘레가 큰 것, 즉 복부비만이 더 위험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하유신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활용해 2009~2015년 건강검진을 받은 50세 이상 성인 남성 190여만명의 전립선암 발병과 체중 및 허리둘레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지난 4일 연구결과를 공개했다.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연구팀은 체질량 지수나 체중이 같더라도 체형, 근육, 지방의 분포가 다를 수 있으니 허리둘레가 지방의 축적량을 평가하기에 더 정확한 방법이라결론을 지었다. 허리둘레에 따른 전립선암 진단 여부를 조사한 결과, 복부비만이 없는 남성은 1.1%, 허리둘레 90㎝ 이상의 복부비만 남성은 5.1%에서 전립선암이 발병해 큰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눈 체질량지수(BMI)가 같더라도 허리둘레에 따라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최대 60%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나 복부미만의 위험성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과체중(BMI 25 이상 30 미만) 남성을 허리둘레에 따라 구분한 결과, 허리둘레 85㎝ 미만은 위험도 0.99, 85㎝ 이상 90㎝ 미만은 1.04, 90㎝ 이상 95㎝ 미만은 1.21, 95㎝ 이상은 1.69로 나타났다.

하 교수는 "이 연구에서 복부비만이 전립선암의 발병 위험요소로 입증됐다"며 "복부비만이 있는 남성은 전립선암을 예방하기 위해 고지방식을 줄이고 꾸준히 운동하는 생활습관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 암 학술지 'BMC Cancer'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