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기전애 재활승마학회

히로미 아시우치 Horse-Friends 목장 이사장, “지역민에 승마장 개방하라”
권정이 한국재활승마학회 총무이사, “승마 인구 늘어야 재활승마 발전 기대 가능”

지난해 말 창립한 재활승마학회(KRAD·회장 서정숙 전주기전대학 총장)가 7월 5일 전주기전대학 채플관에서 제1회 재활승마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전주기전대학이 김제시 용지면에 재활승마장을 개장하면서 기념해 열린 대회로 200여 명의 말산업 관계자와 학생들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전북대학교 김현기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개회식에서 서정숙 총장은 “말산업 육성의 비전과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방법을 찾던 중 승마 대중화에 뜻을 가진 전문가들이 모여 재활승마학회를 설립하게 됐다”며, “말을 치유의 수단으로 활용해 봉사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할 것”이라고 인사말을 남겼다.
1부 기조 강연에서는 일본과 국내 말 전문가들의 발제가 있었다. 일본의 히로미 아시우치(Hiromi Ashiuchi) Horse-Friends 목장 이사장은 ‘말을 이용한 활동의 미래’란 발제에서 일본 목장의 현실에 대해 발표했다. ‘목장’이라고 하면 국내에서는 시골 한적한 곳에서 말을 육성하는 곳으로만 인식되지만, Horse-Friends 목장은 오사카 도심 인근에서 지역 종합병원과 연계해 지역사회를 위한 ‘사랑방’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히로미 아시우치 이사장에 따르면, 특히 Horse-Friends 목장은 △재활승마 △지역 커뮤니티 △말 육성 및 조련 △승마인의 정신 치유를 위한 거점으로 말을 이용한 치료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말을 통로로 인간이 행복해질 수 있다”며, “재활승마 등 승마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인간상을 창조해 낼 수 있다”고 밝혔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에서 소아 재활을 담당하고 있는 권정이 교수(한국재활승마학회 총무이사)는 ‘소아에서 재활승마의 적용 및 효과’란 주제로 발제했다. 권정이 교수는 “재활에는 결정으로 민감한 시기가 있다”며, 초기 치료 시기의 중요성을 주장했다. 권정이 교수는 “최근 재활승마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어 반갑기도 하지만 우려도 크다”고 했다. 말산업 선진국 등 서양에서는 승마 및 말산업 기반이 갖춰진 상태에서 재활승마가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우리나라는 정반대이기 때문이라는 것. 권 교수는 삼성전자승마단의 재활승마 사업 진행 현황에 대해서도 발표하며 “그간 3,229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지원해 재활승마가 이뤄졌다. 말을 사랑하는 분들이 재활승마의 사이드워커나 호스리더 등의 자원봉사를 감당하지 않으면 재활승마 발전은 분명 어렵다”고 했다. 그렇기에 “승마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 사람들이 말에 대한 이해를 많이 하고, 재활승마의 치료 효과에 대해 알 때 발전도 기대 가능하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한편 행사 이후 학회 및 대학 관계자 및 행사 참가자들은 김제시 용지면에 있는 전주기전대학 재화승마장으로 자리를 옮겨 개장식에 참가했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