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국민의 신뢰 회복과 공공성 강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 마사회 혁신안을 21일 발표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

한국마사회는 잇단 윤리·청렴 문제 발생, 공공기관 경영평가 부진 경마관계자 인명사고로 국민들의 신뢰를 잃고 어느 때보다 위상이 저하된 상황이다.

이에 마사회는 사회적 쇄신 요구와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시민단체·경마관계자 등 외부전문가 중심으로 구성된 '한국마사회 혁신위원회'를 발족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한국마사회 혁신안'을 마련했다.

* 혁신위원회(총 11명) : 경마관계자 4명(마주·조교사·기수·말관리사), 시민단체 3명, 외부전문가 2명, 정부 1명, 마사회 1명으로 구성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국민의 신뢰 회복과 공공성 강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 마사회 혁신안을 21일 발표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섰다.ⓒ권용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은 ① 상생적 경마산업 생태계 구축, ② 생명ㆍ안전 최우선의 경마현장 조성, ③ 경마에 대한 부정적 인식 전환, ④ 말산업 저변 확산, ⑤ 마사회 조직구조 혁신 등 5대 분야 21개 과제로 이루어졌다.

주요 세부 과제로는 ▲ 그간 사회적 갈등의 중심에 있었던 장외발매소의 단계적 이전ㆍ폐쇄, ▲ 마사회의 독점적 권한 분산과 경마제도 운영의 개방성 확대, ▲ 경마관계자의 참여권 보장 등 상생과 협력에 기반한 경마운영 체계 구축, ▲ 경마 현장 종사자 근무여건 개선과 재해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 ▲ 말복지센터 신설말보호강령 제정 등 동물복지 확대, ▲ 불법도박사이트 근절을 위한 감시적ㆍ제도적 기능 강화, ▲ 국산 경주마ㆍ승용마 선순환 생태계 구축, ▲ 마사회 운영 투명성ㆍ효율성 강화를 위한 의사결정구조와 인사제도의 개편 등이 포함되었다.

이외에도 경마산업 건전 발전을 위해 정부 건의를 통해 추진하고자 하는 경마 관련 과세체계 개편, 경마제도 조정 등의 과제도 포함됐다.

마사회는 이번 혁신작업과 연계하여 사명(社名) 변경 등 경산업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노력도 진행된다. 대국민 설문조사와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미래 경마산업의 방향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마사회는 혁신안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하여 과제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세부과제의 실행력을 담보하기 위해 시민단체, 경마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혁신과제 점검기구를 설치하여 이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혁신협의회는 그동안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혁신안의 조속한 이행을 통해 마사회가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대표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마사회 혁신방안은 경영 위기 극복의 시작이자 마침표"라고 강조하며 직접 이행 경과를 점검하여 혁신 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