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간 3000억원 수준으로 줄어든 승마산업을 2026년까지 5000억원 규모로 키우고, 정기 승마 인구를 8만 명까지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침체된 승마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학생 승마 생활체육화와, 국산 승용마를 개량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이는 '말산업육성법'에 따른 법정계획으로, 농림축산식품부는 30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3차(2022∼2026년) 말산업육성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계획은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성장이 위축된 승마산업을 여가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과제가 담겨있다.
 

부가 연간 3000억원 수준으로 줄어든 승마산업을 2026년까지 5000억원 규모로 키우고, 정기 승마 인구를 8만 명까지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했다.(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우선 정기 승마 인구를 8만 명까지 확대하기 위한 학생 승마 생활체육화 방침이다. 일선 학교에서 이미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승마를 정식 과목으로 편입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마사회에 유소년 승마지원센터도 새롭게 설치해 유소년 승마 관련 지원과 상담 등을 종합적으로 진행한다.

또한 참가자 수준을 고려한 단계별 승마대회 개최와, 입문 단계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초보자가 참여 가능한 경기종목을 신설할 계획이다.

거기에 승마 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여가용 말 체험프로그램 제공과 관광·체험형 복합승마시설 표준모델을 개발, 민간 승마시설 등에 보급한다.

승마시설 신설과 기존 시설의 보강할 수 있는 규제 개선과제를 발굴해 승마시설 운영 진입 장벽도 완화한다는 계획과 안전한 승마를 즐길 수 있도록 승용마 검증 강화와 우수 승마시설에 대해서는 지정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국산 승용마 개량을 위한 해외 우수 동결정액 도입도 확대한다. 인공수정 기술 보급 등 국산마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으로, 우수한 국산 승용마 번식·육성을 위해 국산 승용 씨수말을 선발·검증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동시에 우수 씨수말의 브랜드화를 통해 국산 말으 ㅣ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승용마의 연령·성장단계별 표준 조련시스템도 제작해 체계적인 조련을 유도한다. 말산업의 체계적인 이력 관리를 위한 정기실태조사와 최신 이력 정보를 상시 취합하는 등, 마사회의 말등록원 기능을 확대한 말산업정보센터도 설치 운영한다.

승용마 거래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유통 거래 플랫폼을 신규 구축하고, 경마·승마 외에 말의 다양한 활용처도 발굴할 예정이다.

전문인력 양성기관에 대한 해외전문교원 영입 지원, 전문 지도자 육성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해 관련 일자리 9000개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강화한다.

또한 현행 3등급까지만 시행하고 있는 말산업 자격증에 대해서도 상위등급을 도입해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양성기관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